UPDATED. 2024-04-24 14:49 (수)
민주당 영입인재 4호, 검찰 출신 소병철 순천대 석좌교수
민주당 영입인재 4호, 검찰 출신 소병철 순천대 석좌교수
  • 이영선 기자
  • 승인 2020.01.05 14:2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병철 순천대 석좌교수/출처=더불어민주당
소병철 순천대 석좌교수/출처=더불어민주당

[시사브리핑 이영선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4월 15일로 예정된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고검장 출신의 소병철(62) 순천대 석좌교수를 영입했다고 5일 밝혔다.

이날 오전 민주당은 국회에서 이해찬 대표 주재로 기자회견을 열고 '영입인재 4호'인 소 전 고검장의 입당을 공식 발표했다.

민주당은 2017년 검찰총장 후보 4인 가운데 한 명으로 추천되기도 했던 소 전 고검장을 법조 출신 첫 영입 인사로 낙점,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검찰개혁에 더욱 힘을 싣는다는 방침이다.

전남 순천 출생으로 광주제일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한 소 전 고검장은 1986년 사법시험 25회(사법연수원 15기)로 검사에 임관해 법무부 검찰국, 대검찰청 연구관, 법무부 검찰 1·2과장, 기획조정실장 등을 거친 '기획통'으로 꼽힌다.

대전지검장과 대구고검장을 거쳐 2013년 법무연수원장을 끝으로 공직을 마무리했으며, 이후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에서 후보자로 3번 추천되며 최다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성이 소씨인 그는 평검사 시절부터 "소처럼 일한다"는 말을 들을 정도로 성실하고 묵묵하게 일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민주당은 보도자료를 통해 "소 전 고검장은 검찰 퇴직 후 고질적인 전관예우 관행을 끊기 위해 대형로펌의 영입 제안을 일체 거절하고 변호사 개업도 하지 않아 법조계에 신선한 파문을 일으켰다"고 소개했다.

소 전 고검장은 농협대학교와 순천대학교에서 교수로 후학 양성에 매진해 왔다.

소 전 고검장은 “개인적 행복을 잠시 내려놓고 국민이 함께 하는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일에 동참하고자 민주당에 입당한다”며 “정치를 통해서 반드시 이뤄야 할 미완의 과제가 있다”고 소감을 전했다.

그는 이어 “노무현 정부에서 시작한 검찰개혁 방안 '희망을 여는 약속-변화전략계획'을 수립하는 일에 함께했다”면서 “그 때 그 미완의 검찰개혁이 아직도 제 가슴에 숙제로 남아있다”고 말했다.

소 전 고검장은 “권력을 쫓지 않고 정의를 실천하는 올바른 검사들이 현장을 지키고 있는 한 검찰개혁은 반드시 성공하리라 믿는다”며 “선배로서 그들의 사명감을 지켜주고 당당한 검사로 일할 수 있는 희망을 열어주고 싶다”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은 발레리나를 꿈꿨던 40대 여성 척수장애인 최혜영 강동대 교수와 2005년 한 방송 프로그램에 시각장애인 어머니와 함께 출연했던 20대 원종건 씨, 한미연합사령부 부사령관 출신의 김병주 전 육군대장을 영입인사로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지연 2020-01-05 14:33:47
민주당 잘하십니다. 멋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