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5:41 (목)
소진공, ‘스마트 소상공인’ 육성 박차
소진공, ‘스마트 소상공인’ 육성 박차
  • 서재호 기자
  • 승인 2020.01.13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브리핑 서재호 기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자생력 강화를 위한 ‘2020년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10대 핵심과제’를 13일 발표했다.

공단은 이번 핵심과제 이행을 통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이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협력·지원할 계획이다. ‘2020년 정부 경제정책방향’과 중소벤처기업부의 ‘10대 핵심과제’를 반영했다는 것이 공단측 설명이다.

이와 관련 공단은 ▲스마트 소상공인 양성 ▲단계별 성장지원 강화 ▲소상공인 재도약 지원 강화 ▲전통시장 활성화의 4개 분야로 지원영역을 설정했다. 변화하는 유통환경과 기술발전에 대응 가능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을 만든다는 목표다.

먼저 스마트오더, 스마트 미러 등 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상점 기술을 소상공인에게 보급하고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와 같은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소공인을 육성한다.

단계별로는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설치 확대 및 예비 창업자 교육 내실화를 통해 예비 소상공인의 준비된 창업지원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 재도약 지원도 강화한다. 폐업(또는 예정) 소상공인 대상 컨설팅, 자금지원, 재기교육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원스톱 재기지원을 비롯해 신용도가 낮지만 기술력과 성장성 등이 우수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재도전 특별자금을 지원해 재기를 독려한다.

소진공 관계자는 “그동안 현장의 목소리와 전문가들의 의견 반영을 통해 시급히 필요한 맞춤형 과제들을 10대 혁신과제로 도출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