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5:16 (목)
신종코로나, 세계 경제에 191조원 손실
신종코로나, 세계 경제에 191조원 손실
  • 전완수 기자
  • 승인 2020.02.01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시사브리핑 전완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 전 세계적으로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세계 경제에 미칠 타격이 지난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사태보다 4배 심각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1일 블룸버그통신은 워릭 매키빈 호주국립대 경제학 교수의 말을 인용해 “이번 신종코로나 확산에 따른 세계 경제 충격이 사스 사태 당시 400억 달러(약 48조원)의 3∼4배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고 보도했다.

경제적 피해가 최대 1600억 달러(한화 약 191조원)에 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매키빈 교수는 블룸버그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우리가 사스 사례에서 목격한 국내총생산(GDP) 손실의 대부분은 사실 중국의 경기둔화였다”면서 “중국의 둔화가 훨씬 더 크다면 (손실이) 수십억 달러 더 커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과거 사스 사태 때보다 큰 경제적 충격파를 던질 수 있다는 예측의 근거는 그만큼 중국이 글로벌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졌다는 점이다.

중국이 세계 경제 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사스가 유행하던 2003년의 4배인 17%에 다다랐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현재 중국은 자동차와 반도체의 세계 최대 시장이며 여행, 의류, 직물의 최대 소비국이 됐다.

신종코로나에 따른 경제 둔화를 예상하는 전문가는 매키빈 교수만이 아니다.

블룸버그 산하 경제연구소인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I)도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이번 사태로 중국의 올해 1분기 GDP 성장률이 1992년 분기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가장 낮은 4.5%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에 이어 홍콩, 한국, 일본 등의 순으로 성장률이 둔화하고 독일, 미국, 영국 등도 타격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신종코로나가 쇼핑 성수기인 중국 춘제(春節·중국의 설) 직전에 유행하기 시작했다는 점도 세계 경제에 부담을 주고 있다. 올해 1분기 중국의 소비 성장률은 지난해 말의 절반 가량 둔화될 것으로 BI는 관측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