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4:39 (목)
현대차, 올 정기주총서 정몽구 회장 사내이사 연임 안건 상정 안해
현대차, 올 정기주총서 정몽구 회장 사내이사 연임 안건 상정 안해
  • 전완수 기자
  • 승인 2020.02.20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몽구 회장/출처=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출처=현대차그룹

[시사브리핑 전완수 기자] 현대자동차 정몽구 회장의 사내이사 임기가 만료돼 가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가 다음달로 예정된 정기주주총회에서 정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 안건을 상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정 회장은 21년 만에 현대자동차의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 자리에서 물러나게 될 전망이다.

20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19일 열린 이사회에서 이 같은 사안을 의결해 다음 달 19일 열릴 정기 주총 안건으로 넘겼다.

사내이사 임기가 다음 달 16일 만료되는 정 회장은 사내이사 연임 안건을 상정하지 않아 자연스럽게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에서 물러나게 됐다.

정 회장은 지난 1999년 3월 현대차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 그룹 회장을 맡은 뒤 경영을 진두지휘했다. 차기 이사회 의장은 주총이 끝난 뒤 열릴 이사회에서 결정될 것이라는 게 관련업계의 중론이다.

정 회장은 품질경영을 강조하고 세계 주요 지역에 현지 공장을 건설하는 등 현대차그룹을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으로 키웠다는 평가를 받는다. 미국 자동차 명예의 전당에 한국인 최초로 헌액될 예정이다.

정 회장은 앞으로 현대차 미등기 임원과 현대모비스 등기이사직만 유지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각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인사들이 사내이사 역할을 수행하고 정 회장은 미등기 임원으로 현대차그룹 경영 전반을 총괄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 2018년 9월부터 그룹 경영을 총괄하고 있는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개인용 비행체(PAV) 등의 제조와 각종 서비스를 포괄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변신을 강조하는 가운데 현대차 이사회는 이날 정관의 사업목적 추가·변경도 결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