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40 (금)
산업은행, 지식재산금융 활성화 위한 ‘IP-Plus 보증대출’ 선봬
산업은행, 지식재산금융 활성화 위한 ‘IP-Plus 보증대출’ 선봬
  • 이영선 기자
  • 승인 2020.03.03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시사브리핑DB
출처=시사브리핑DB

[시사브리핑 이영선 기자] 산업은행은 우수 지식재산(IP, Intellectual Property)을 보유한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지원을 위해 신용보증기금과 협력해 ‘IP-Plus 보증대출’을 출시한다고 3일 밝혔다.

이 대출은 산은의 IP담보대출을 이용 중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신보가 보증서를 발급하고, 산은이 IP담보대출금액의 50% 범위에서 기업당 최대 11억원까지 운전자금을 추가 지원하는 상품이다.

이번 상품 출시는 IP담보대출을 받은 기술 우수 중소기업에 대해 추가 자금지원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산은은 국내 대표적인 지식재산금융 선도기관으로서, 지난 2012년부터 IP 펀드 및 특허가치평가 펀드, 무형자산을 활용한 브랜드 유동화 투자, 한류 문화 확산을 위한 음원저작권 유동화 등 지식재산 및 무형자산을 활용한 금융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2013년 9월 국내 최초 IP담보대출상품을 출시하고, 2017년 1630억원, 2018년 2422억원, 2019년 2647억원을 지원하는 등 국내 IP금융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신상품 출시를 계기로 산은은 ‘IP담보대출’, ‘IP보증부대출’, ‘IP-Plus 보증대출’ 등 IP금융을 입체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장병돈 산은 혁신성장금융부문 부행장은 “이번 신보와의 협력으로 ‘IP-Plus 보증대출’을 출시한 목적은 기술 우수 중소기업의 성장 자금조달을 적극 지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장 부행장은 이어 “정책금융기관으로서 기술금융을 개척해온 산은의 사회적 책무를 다함과 동시에, 부동산 담보 위주의 금융지원 관행에서 벗어나 금융의 새로운 방향성 모색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