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4:39 (목)
현대백화점그룹, 케이블TV 사업 매각하나
현대백화점그룹, 케이블TV 사업 매각하나
  • 이순호 기자
  • 승인 2020.03.31 0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현대백화점
출처=현대백화점

[시사브리핑 이순호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계열사인 현대HCN의 케이블TV 사업 매각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국내 유료방송시장 재편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해 케이블TV 사업을 매각하는 대신, 미래 성장성이 높은 신사업이나 인수·합병(M&A)을 추진해 현대HCN의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끌어올리겠다는 복안이다.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그룹의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인 현대HCN은 방송·통신 사업부문을 떼어내 현대퓨처넷(존속법인)과 현대에이치씨엔(신설법인)으로 분할한다.

현대퓨처넷이 분할 신설회사의 주식 100%를 보유하는 단순·물적 분할 방식으로 현대퓨처넷은 상장법인으로 남고, 기존 사명을 사용하게 된 신설 자회사 현대에이치씨엔은 비상장법인이 된다. 분할기일은 오는 11월 1일이다.

이에 따라 현대HCN은 물적 분할과 동시에, 신설 자회사인 현대에이치씨엔과 현대퓨처넷의 100% 자회사인 현대미디어에 대한 지분 매각 등 여러 가지 구조 개선방안 검토에 들어간다.

지분 매각을 추진할 경우 다음달 중 경쟁 입찰 방식을 통해 진행할 계획이다. 현대HCN은 서울, 부산, 대구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SO 8개를 확보하고 있다.

현대퓨처넷은 ‘디지털 사이니지(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 디스플레이 스크린을 설치해 정보·오락·광고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디지털 신기술 미디어 서비스)’와 ‘기업 메시징 서비스(기업이 고객에게 발송하는 안내 및 광고 대량 문자 대행 서비스)’ 사업 부문을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다.

아울러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미래 성장성이 높은 분야나 유통, 패션, 리빙, 인테리어 등 그룹의 기존 사업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그룹 측은 “최근 시장 구도가 통신사업자 위주로 급속히 재편되는 등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방송·통신 사업 부문 분할 및 매각 추진을 검토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내 유료 방송시장 구조 개편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동시에 미래 성장성이 높은 신사업 진출로 안정적인 성장과 기업 및 주주가치를 제고하려는 의도”라고 전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분 매각이 성사되면 현대HCN이 보유한 4000억원 가까운 현금에 매각 대금까지 활용해 성장성 있는 신사업이나 대형 M&A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그룹 측은 “다만 매각 절차에 들어가더라도 정부 인허가 문제로 매각이 불허되거나 지연될 경우, 또는 매각 조건이 주주가치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매각을 철회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