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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고객만족도 조사’, 직원이 고객으로 둔갑(?)
코레일 ‘고객만족도 조사’, 직원이 고객으로 둔갑(?)
  • 서재호 기자
  • 승인 2020.04.19 15: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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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코레일
출처=코레일

[시사브리핑 서재호 기자] 국토교통부가 일부 직원들이 고객인 척 ‘고객만족도 조사’에 참여하는 등 조작 의혹이 제기된 코레일에 대해 중징계를 내리기로 했다.

19일 국토부는 코레일 직원들의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작 의혹에 대해 감사를 실시, 관련자 30명을 문책하고 16명을 수사의뢰 조치 요구 하겠다고 밝혔다.

'고객만족도 조사'는 공공기관이 국민을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실시하도록 돼 있는데, 코레일 측은 직원을 고객으로 행세하도록 해 이 평가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있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감사반을 편성해 코레일 본사와 12개 전 지역본부에 대해 감사를 진행했다.

국토부 감사결과 '2019년도 고객만족도 조사'와 관련해 코레일 본사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설문조사에 개입한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

하지만 전국 12개 지역본부 중 8개 지역본부 소속 직원들이 자체 경영실적 평가를 높게 받고 성과급을 많이 타기 위한 목적 등으로 설문조사 총 1438건 중 15.4% 상당인 222건에 대해 코레일 직원이 신분을 속이고 설문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가운데 서울본부의 경우 담당 부서 주도로 대응계획 수립, 현장 지원인력 투입, 단톡방에 사진 업로딩 등 조직적으로 설문조사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다.

국토부는 이번 감사결과 밝혀진 비위행위가 조사업체의 공정한 조사를 방해하였을 뿐만 아니라 경영실적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판단했다.

이에 코레일에 대해 '기관경고'를, 관련자에 대해서는 책임 정도에 따라 징계 9명(중징계 2), 경고 21명 등 총 30명을 문책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설문 조작을 주도한 7명과 관련 상급자 9명 등 총 16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수사의뢰 조치요구를 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감사결과를 기재부에도 통보할 계획"이라며 "기재부에서 올해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과정에서 이번 감사결과를 반영해 코레일 임직원들의 성과급에 대한 불이익 등 후속조치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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