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7-12 12:11 (일)
산업은행, 유로본드(RegS) 10억 달러 발행
산업은행, 유로본드(RegS) 10억 달러 발행
  • 서재호 기자
  • 승인 2020.05.28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시사브리핑DB
출처=시사브리핑DB

[시사브리핑 서재호 기자] 산업은행은 아시아 및 유럽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달러표시 유로본드 10억 달러를 발행했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채권은 5년 만기 고정금리채 구조로 발행됐으며, 발행대금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기업 지원 외화자금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코로나19 사태 본격화 이후 4월초 산업은행은 3년물을 Libor+145bp에 발행하며 한국물의 해외채권발행을  재개했으나, 이번 5년물 발행시 두 자릿수 가산금리(Libor+85bp 수준)를 회복하며 본격적인 조달금리 인하 모멘텀을 마련했다.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한국에 대한 코로나19 영향이 제한적이고 한국의 적극적인 재정금융정책 시행 및 경제재개 본격화에 대한 기대감 등에 따라 한국물 대한 투자자 수요가 여전히 견조함을 확인했다.

산업은행은 발행금액 대비 약 5배의 투자주문을 유치하며 10억 달러 발행했으며, 발행금리는 최초 제시 가이드라인(Initial Price Guidance, 美국채 5년 +125bp area) 대비 35bp 축소된 레벨에서 최종 결정됐다.

산업은행은 이번 발행을 통해 한국물에 대한 해외 투자자의 동향 파악 및 5년 기간물의 벤치마크 금리를 제시해 해외채권발행을 앞둔 국내 기관 앞 유리한 발행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지난 4월 7일 산업은행의 5억 달러 공모채 발행 이후 국내 기관의 해외 공모채 발행이 재개됐으며, 이번 발행으로 한국계 기관의 외자조달시장 차입여건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