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19 (화)
"검찰, 盧전대통령이 돌려준 검찰 독립권, 李대통령에 헌납"
"검찰, 盧전대통령이 돌려준 검찰 독립권, 李대통령에 헌납"
  • 이흥섭 기자
  • 승인 2009.04.29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스스로 독립권 포기하고 권력에 굴종"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수사의 본질은 정치보복이다. 민주당 김근태 고문은 노무현 전대통령의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두고 정치권에서 이미 지적한 바와 같이 정치보복이라고 규정했다.

김 고문은 검찰의 노 전대통령 소환에 대해 이같은 입장을 밝히고, “지금 노무현 전 대통령을 수사하는 검찰이 진실을 쫒는데 의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검찰과 이명박 정부는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철저하게 선거운동에 이용하고 있다.”며 재보선을 앞둔 시점에서의 노 전대통령에 대한 수사의 확대와 소환이 선거를 의식한 것이라고 혹평했다.

그는 “검찰이 한나라당 선거운동원으로 전락다. 처음부터 끝까지 철두철미하게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선거에 이용하겠다고 작정한 것 같다.”며 “선거 바로 다음날 소환하겠다고 발표해 놓고, ‘선거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위해서’ 라고 주장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며 불만을 나타냈다.

그는 이어 “지금 진행되는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수사는 ‘살아있는 권력을 위한, 살아있는 권력에 의한, 살아있는 권력의 선거용 기획수’”라는 비판을 받아도 할 말이 없고, 검찰이 살아있는 권력의 도구로 전락한 것“이라 잘라 말하고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최소한의 정당성을 인정받으려면 소위 천신일 등 현 권력 실세들에 쏟아지고 있는 의혹과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자금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해야한다“며 천신일씨의 로비 의혹에 대한 수사도 촉구 했다.

그는 특히 “노 전대통령은 검찰권을 검찰에 돌려줬지만 현 검찰은 돌려받은 검찰권을 다시 이명박 대통령에게 헌납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검찰은 정권에 잘 보이기 위해, 그리고 자신의 존재감을 과시하기 위해, 검찰 권력을 휘두르는데 조그마한 주저함도 없다”고 일침을 가하고 “검찰이 스스로 독립을 포기하고 권력에 굴종한다면 그 최후는 철저한 국민의 외면과 반드시 합당한 댓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