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4:39 (목)
신세계, 코로나19 여파에도 2분기 실적 선방
신세계, 코로나19 여파에도 2분기 실적 선방
  • 이순호 기자
  • 승인 2020.08.12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시사브리핑DB
출처=시사브리핑DB

[시사브리핑 이순호 기자] 신세계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여파에도 올해 2분기 나름대로 의미있는 실적을 기록했다.

1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신세계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144억원, 영업손실 431억원을 기록했다.

국내외 유통시장에 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고 특히 인천공항 등 면세점을 이용하는 여행객이 사실상 사라진 것을 감안하면 선방한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혀 사실상 정상적인 영업이 불가능했던 면세점을 제외하면, 매출액 7037억원(전년 대비 -4.5%), 영업이익은 -61억원으로 나쁘지 않은 실적이다.

별도(백화점) 회계 기준 2분기 실적은 매출액 3539억원으로 전년 대비 –3.7%, 직전 분기 대비 6.9% 신장하며 빠른 매출 회복을 이뤘다. 영업이익은 143억원(전년 대비 -56.3%)으로 흑자를 이어갔다.

신세계백화점의 빠른 실적 회복은 ▲지역 1번점 전략을 기반으로 한 대형점포의 실적 선도 ▲명품, 가전 등 동업계 대비 우위 장르 매출 호조세 ▲타임스퀘어점 1층 식품관 배치, 업계 최초 장르별 VIP 등 지속적인 유통 혁신에 주력한 결과로 풀이된다.

코로나19 영향이 가장 컸던 3월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마이너스 28% 역신장을 기록했지만, 선제적 방역과 대형점포 중심 빠른 매출 회복으로 6월에는 신장세로 돌아섰다.

까사미아, 신세계인터내셔날, 센트럴시티 등 신세계 연결 자회사들도 어려운 영업환경을 잘 극복했다.

공격적으로 유통망을 확장하고 있는 까사미아는 최근 집콕 트렌드로 주거 관련 소비가 증가하며 전년대비 매출이 53.2%나 증가했다. 영업이익도 전년 2분기보다 적자 폭이 줄었다.

SI는 코로나19에 따른 면세점 화장품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매출 2871억원(전년 대비 마이너스 4.9%)으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로 선방했다.

코로나19로 인한 면세업 위축에도 불구하고 신규 브랜드 준비와 연작 마케팅 강화 등 화장품 사업에 대한 지속 투자로 영업이익은 마이너스 26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화장품 사업의 경우 면세점 신규 거래선 확보와 중국 온라인 판매 채널 확대를 진행하고, 국내패션부문은 브랜드 효율화 작업을 통해 수익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이 외에도 면세품 내수 판매로 SI빌리지 신규 회원이 대거 늘어나는 등 자체 온라인 채널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있고, 7월부터 화장품을 중심으로 매출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실적 개선이 전망된다.

2분기 면세사업의 경우, 명동점 등 시내면세점 매출은 -31% 감소에 그치며 선방했으며, 인천공항 등 공항면세점 매출이 전년대비 -92%로 크게 줄었다.

국내 면세점 매출이 지난 5월부터 상승세에 있으며, 특히 시내면세점 중심으로 점진적인 매출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센트럴시티도 코로나19 여파에 호텔 및 임차매장 매출 감소로 2분기 매출 528억원(전년 대비 -21.5%), 영업이익은 –2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 7월 NH투자증권 이지영 애널리스트는 “2분기까지 면세점이 부진했지만, 백화점의 양호한 업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면세점의 추가적 가치 하락 가능성도 제한적이라 코로나19 이후의 실적 개선 기대감이 주가에 완만하게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올 2분기 백화점의 빠른 매출 회복세를 중심으로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선방한 실적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올 하반기 인천공항 임대료 협의와 국내 면세점 매출 반등 등 면세사업의 완만한 회복과 SI의 국내 패션 사업 재편에 따른 수익성 강화, 중국 온라인 판매채널 확장, 까사미아의 지속적 매출 신장까지 더해져 3분기에는 보다 개선된 실적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