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07 (목)
[파워인터뷰] 이진복 “부산 발전 위해 해양자치권 줘야”
[파워인터뷰] 이진복 “부산 발전 위해 해양자치권 줘야”
  • 전수용 기자
  • 승인 2020.09.29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장 출마 포부 밝혀

[시사브리핑 전수용 기자] 내년 4월 부산시장 재보선에 출마를 고려하고 있는 이진복 전 의원이 부산의 발전을 위해서는 중앙정부가 부산시에 해양자치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은 해양 전문가는 아니지만 부산의 발전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에 있는 해양권한을 지방자치단체 특히 부산시에 많은 것을 이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전 의원은 “부산이 해양수도라는 말이 있지만 실질적으로 못 하나도 못 박고 있다”고 한탄을 했다. 항만 자율권이 있는 지역은 부산 자갈치 어시장 등이고 나머지 바다는 말뚝하나 박기 힘들다고 밝혔다.

그러다보니 바닷가에 태풍을 막기 위해서는 중앙정부만 쳐다봐야 하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해운대에 고층 아파트들이 즐비하지만 방파제 하나 만들지 못하는 것은 부산시에 해양 자율권이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해양 자율권은 부산의 미래

이처럼 부산의 해양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부산시에 해양 자율권을 이양해야 한다고 주장을 했다. 그뿐만 아니라 부산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해양 자율권이 부산시에 대거 이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가 요트 하나도 못 만드는 나라라면서 요트 산업을 발전시키는 환경이 형성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러시아 부호들이 요트를 끌고 우리나라를 방문하고 싶어도 요트 계류장이 없어서 요트 산업을 발전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러시아, 일본, 중국이나 대만의 부호가 요트를 탈 수 있는 절호의 환경을 갖고 있는 지역이 부산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부의 창출이 이뤄지는데 중앙정부가 요트 계류장을 만드는 것까지 개입을 하면서 부산시는 아무 것도 하지 못하고 미래 먹거리의 기회도 놓치고 있다고 한탄했다.

이 외에도 해안 침식 등에 대해서도 모래 주머니를 쌓아올리거나 테트라포트로 불리는 소파블록 기술 등을 해안에 접목시키는 등의 사업을 지방자치단체에 이관해야 부산시가 적극적으로 방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부산을 통째로 팔겠다

한편, 최근 유튜브 방송을 통해 “부산을 통째로 팔겠다”고 포부를 밝힌 것에 대해 이 전 의원은 “부산을 통째로 팔겠다”는 발언에 대해 “전세계에 부산이라는 브랜드를 팔아야 한다는 이야기다”라고 설명했다.

지리적으로나 환경적으로 아름다운 부산을 놓아두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생각하고, 부산을 팔겠다는 것은 전세계 젊은이들이나 전세계 세일즈맨들이 부산에 오게끔 동기를 부여하자는 이야기라고 밝혔다.

가령 예를 들면 부산에서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가 열리는데, 돈을 쓸 줄 아는 젊은 층이 많이 오는 걸 목격했고, 부산을 즐긴다는 것을 느꼈다면서 자신이 부산시장이 되면 ‘가자 부산으로’ 붐을 일으키게 할 것이라고 포부를 이야기했다.

부산시장에 출마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특히 부산시장 출마를 고민하는 국민의힘 정치인들이 많기 때문에 당내 경선을 어떤 식으로 준비하고 있는지에 대해 질의를 했다.

그 질의에 “현재 거론되는 후보가 12명 쯤 된다”면서 최종 경선은 3~4명 정도가 되며 현재 거론되고 있는 인물들은 출마를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출마를 해볼까는 의중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 선거도 힘들지만 350만의 부산시장이 되겠다는 것은 만만찮은 일이라면서 “지금은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뭘까,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이 뭘까, 인지도를 올린다든지, 공약을 준비한다든지 하는 게 지금 상태서 해야 할 일이 아닌가 싶다”면서 현실적인 이야기를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논란으로 인해 부산시장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는 여론이 있는데 이에 대해서 이 전 의원은 “낼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이 전 의원은 “부산시장 보궐선거만 있었으면 후보를 내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문에 후보를 낼 것이다”면서 더불어민주당 입장에서는 서울시장을 놓칠 수 없기 때문에 결국 부산시장 후보를 낼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았다.

최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정권교체는 물론 내년 재보선 승리도 힘들다는 야권으로서는 어두운 전망을 내놓은 것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노림수가 있다고 보고 있다”면서 “안철수 대표의 이야기는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성공을 할 수 있을지 여부는 모르겠지만, 다시 안철수 대표가 시동을 걸면서 정치권에서 ‘안철수’가 다시 회자가 될 것으로 보고, 또 그렇게 되고 있다”고 말했다.

가덕도 신공항 추진해야

이 전 의원은 이처럼 정치권이 돌아가는 이야기는 물론 부산의 핵심 문제에 대해서도 꺼내들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가덕도 신공항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 아니라 비슷한 말씀을 했다’는 취지의 말을 했고, 더불어민주당 전재수·최인호 의원도 이를 옹호했는데, 이를 두고 부울경 주민들을 기망하는 처사라는 비판이 나오는다는 질문에 대해

“20대 총선 때는 부산에서 5명만 뽑아주면 가덕동 신공항 하겠다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이야기 했다”면서 “언론을 통해 국민에게 이야기를 했다면 그게 공약이 아니고 무엇인가? 지금까지 언론에 보도된 게 수도 없이 많은데 지금 와서 대통령 공약이 아니다? 말장난이다. 부산시민들을 완전히 갖고 노는 것”이라면서 문재인 정부가 부산시민을 우롱하고 있다고 비판을 남겼다.

부산이 다른 지역에 비해 기업체 비중도 낮고, 매출 비중도 낮은 것에 대해 신성장  산업육성 인프라 구축 방안에 대해 “역대 부산시장에 출마하는 모든 사람들이 대기업을 유치하겠다는 공약을 했다”고 일단 운을 뗐다.

그러면서 “선거 때마다 대기업을 유치하겠다는 공약은 틀렸다. 광주형 일자리만 봐도 어떻게 됐나? 이런 상황에서 어느 대기업이 투자를 하겠나”면서 기업 유치보다는 산업구조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 전 의원은 “부산은 조선 기자재업과 자동차부품 생산기지, 해양 물류업, 서비스산업, 건설업 등이 경제활동 주축으로 구성돼 있는데, 거의 성장이 멈췄다. 부산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환경적, 지리적 요인을 고려해 산업구조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럼 어떤 산업구조로 바꿔야 하느냐. 부산이 가야될 길은 R&D(연구개발) 산업을 통한 강소기업을 육성하는 것으로, 세계적인 아이디어 상품들을 만드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제조업보다는 R&D 산업을 통해 작지만 강한 기업들을 육성하고 아이디어 상품들을 만들어 세계적인 기업들에게 판매하는 전진기지로 만들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그렇다고 기존 산업을 없애겠다는 것을 결코 아니다. 기존 산업과 신산업을 연계해 부산 산업경제의 판을 바꾸겠다는 얘기다. (대기업 유치 등)되지도 않는 일을 하기 보단, 미래지향적인 일에 부산시가 투자해 젊은이들이 부산에 오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