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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교통정책 추진하는 정부...충전소는 턱없이 부족
수소 교통정책 추진하는 정부...충전소는 턱없이 부족
  • 전완수 기자
  • 승인 2020.10.05 12:2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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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에 설치된 수소차충전소 전경/출처=다음로드뷰
국회에 설치된 수소차충전소 전경/출처=다음로드뷰

[시사브리핑 전완수 기자] 최근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수소 교통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지만, 전국 수소충전소는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병훈 의원이 분석한 ‘17개 시·도 자동차 연료별 등록 현황’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등록된 수소차는 총 8911대다.

하지만 ‘저공해차 통합정보 누리집’에 따른 전국 수소 충전소는 총 37기로 늘어나는 수요를 감당하기엔 턱 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지역별로 수소차 등록대수가 가장 많은 곳 1위는 ‘울산(1,628대)’이다. 수요에 맞게 전국에서 가장 수소충전소가 많지만 6기에 불과해 충전소 1기당 271대 꼴로 차량을 담당하는 실정이다.

그 뒤를 2위 ‘경기(1310대)’, 3위 서울(1152대), 4위 경남(802대), 5위 부산(798대) 순으로 조사됐다.

‘강원(699대)’에는 수소차충전소 1기가 설치돼 있다. 이에 수소충전소 1기가 699대를 맡고 있는 한편, ‘제주(1대)’에는 수소충전소가 한 기도 없어 지역 간의 격차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현재 정부는 2022년까지 전국에 310기의 수소충전소를 주요 교통 기점에 구축하겠다고 밝혔지만, 지역민들의 반발로 인해 수소충전시설 구축이 더딘 실정이다.

수소에너지에 대한 위험함을 이유로 수소충전소 건설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이 그 이유다.

소병훈 의원은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를 310기로 늘린다는 방침이지만, 아직까지 많은 불편함이 동반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소 의원은 이어 “수소교통 정책이 우리 미래 경제의 마중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에 교통당국과 지자체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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