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21 (금)
최대주주 2회 이상 바뀐 상장사, ‘거래정지’ 또는 ‘퇴출’
최대주주 2회 이상 바뀐 상장사, ‘거래정지’ 또는 ‘퇴출’
  • 서재호 기자
  • 승인 2020.11.08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시사브리핑DB
출처=시사브리핑DB

[시사브리핑 서재호 기자] 2회 이상 최대주주가 바뀐 상장사 가운데 절반 이상이 거래가 정지되거나 상장이 폐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단기간 최대주주가 자주 변경됐다는 것은 경영권 유지가 불안정한 상태로 해석되며, 이는 투자 신뢰도를 낮추는 요소로 작용한다는 분석이 나와 투자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10월까지 최대주주가 바뀐 상장사는 총 168개로 나타났다. 코스피 기업 39개사가 44회 최대주주 변경을 공시했고, 코스닥 기업은 129개사가 151회 관련 내용을 공시했다.

코시피 기업 가운데 최대주주가 1회 이상 변경된 곳은 총 39개사로 나타났다. 2회 이상 바뀐 기업은 대양금속, 세하, 써니전자, 태림포장, 하이트론씨스템즈 등 5곳으로, 이들 기업들은 모두 정상적인 주권매매 거래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최대주주가 1회 변경된 코스피 기업 34개사 가운데 지코와 키위미디어 등 두 곳은 거래정지 상태로 조사됐다. 키위미디어는 상장폐지로 증권시장에서 퇴출됐다.

코스닥 시장에서 최대주주 변경은 더욱 빈번하게 이뤄졌다. 올해 총 129개 기업이 최대주주가 변경됐다. 최대주주가 1회 변경된 곳은 109개사, 2회 바뀐 곳은 18개사, 3회 이상 변경된 곳은 2개사로 집계됐다.

특히, 최대주주가 2회 이상 바뀐 상장사 20개 가운데 절반이 거래정지 상태이거나 상장폐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대주주가 두 번 바뀐 기업 가운데 강원, 미래SCI, 에이씨티, 팍스넷, 포스링크, 한류타임즈 등은 현재 거래정지 상태이고, 화진은 상장 폐지됐다.

최대주주가 3회 이상 바뀐 비츠로시스, 포티스 등 2개사는 모두 거래가 정지됐다. 경영권 변동이 잦을수록, 주식거래 상태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큰 셈이다.

이 외에도 최대주주가 1번 바뀐 109개사 중에서는 EMW, 경남제약헬스케어, 뉴프라이드, 디오스텍, 라이트론, 바른전자, 샘코, 에스아이리소스, 에스제이케이, 에이치엔티, 에이프런티어, 엑스큐어, 엠젠플러스, 이노와이즈, 이에스에이, 이엠앤아이, 이큐셀, 지와이커머스, 현진소재 등 19개사가 거래정지 중이다.

이들 기업 중에는 경영악화, 성장 정체에 직면한 한계기업이 대다수다. 특히, 코스닥 상장사는 매각 차익을 노린 이른바 ‘기업사냥꾼’의 먹이가 돼 경영권이 바뀌는 사례도 자주 일어난다.

IB(투자은행) 업계 한 관계자는 “최대주주 변동이 잦은 상장사는 항상 경영권 변동 위험에 노출돼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경영이 어렵게 된다”며 “최근 사례로 살펴보면, 재무구조 악화나 횡령·배임 등으로 상장폐지에 이어져 투자위험이 매우 크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인수·합병 시 해당 기업의 경영진과 일반 개미투자자들 사이에 정보 비대칭성이 발생하는데, 상대적으로 정보 접근이 떨어지는 개인투자자는 특히나 투자에 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