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2 16:05 (금)
[파워인터뷰] 허인환 인천 동구청장 “혁신·소통·협치 기본으로 구민 행복 실현하겠다”
[파워인터뷰] 허인환 인천 동구청장 “혁신·소통·협치 기본으로 구민 행복 실현하겠다”
  • 이영선 기자
  • 승인 2020.12.30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인환 인천 동구청장./출처=인천 동구
허인환 인천 동구청장./출처=인천 동구

[시사브리핑 이영선 기자] 허인환 동구청장은 신년사를 통해 “2021년은 동구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보존하면서 구민 여러분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교육·문화·복지, 경제·생활인프라 등 정주환경 개선과 지역 활성화를 위하여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힘찬 포부를 밝혔다.

허 구청장은 먼저 “지난해는 유례없는 코로나19로 모두에게 힘겨웠던 한해였지만 공직자의 솔선과 구민 여러분의 협력으로 위기를 잘 이겨낼 수 있었다”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각종 공모사업에 선정되고 대외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우리 구정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2020년을 돌아봤다.

그는 이어 “신축년 역시 어려운 한 해가 예상되지만, 구민과의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우직한 소처럼 위기를 헤쳐 나갈 것”이라며 올 한해 풀어가야 할 구정 과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비전을 제시했다.

먼저, 동구 전역에서 진행중인 재개발, 재건축 및 주거환경 개선사업들을 내실있게 추진해 2024년 무렵에는 인구 12만을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구는 올해 일자리 창출과 인구 유입 등 막대한 경제 유발효과가 기대되는 ‘일진전기 이전부지 공업지역 활성화 시범사업’과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사업, 최근 1단계 사업이 착수된‘만석·화수 해안산책로’ 조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한편, 구의 오랜 숙원사업 중 하나인 복합문화체육센터 건립을 올해 상반기 마무리하고 문을 열 예정이다.

허인환 인천 동구청장./출처=인천 동구
허인환 인천 동구청장./출처=인천 동구

아울러 생활SOC 복합화사업 공모에 선정된 송림골 꿈드림센터 조성에 142억원을 투입해 어린이 영어 특화도서관, 육아종합지원센터, 건강생활지원센터, 다함께 돌봄센터, 다목적 체육관 등 다양한 주민생활 밀착형 시설로 꾸릴 계획이다.

또한 배다리 문화예술의 거리 조성, 북카페촌과 문화체험형 게스트하우스 설치,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증축 등을 통해 역사와 미래가 공존하는 관광명소로 변화시켜 동구가 경쟁력 있는 자립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허 구청장은 “배움이 즐겁고 부모와 아이가 행복한 교육도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구는 아동과 청소년의 소중한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교육환경개선기금을 활용하여 영재교실, 코딩캠프, 마을학교 교육콘텐츠 사업, 통합진로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부족한 청소년 복합문화공간 확충을 위하여 연료전지 측에서 기부채납받은 청본이룸터 건물에 4차산업 체험공간, 신개념 학습공간, 공립 청소년 작은도서관을 설치하고 아동친화도시 재인증을 위한 동구형 아동정책을 개발·운영해 교육문화도시 기반을 다져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허 구정창은 ‘더불어 행복한 복지도시 동구’를 실현해 나가기 위한 구상도 제시했다.

먼저 관내 11개 모든 동에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설치를 완료하여 생계·의료·주거지원 복지서비스를 신속히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2020 경인 히트상품’지자체 부문 대상에 선정된 어르신 품위유지비를 신속히 지원하여 어르신의 건강유지에 기여하는 한편, 치매안심 통합관리센터를 건립해 공공 치매관리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허 구청장은 또한 더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해 활력 있는 경제도시를 구현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와 관련해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공공일자리 확대, 중소기업 보조금 지원 확대, 인천 최초 소공인 공동기반시설 구축, 청년 복합공간 구축 등 기업과 구민이 상생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더불어 지난해 골목상권과 소상공인 살리기 역할을 톡톡히 했던 동구사랑상품권을 60억원 규모로 발행하고 인천산업유통센터 2500여 점포를 대상으로 20억원을 투입해 화재예방 시스템을 구축하여 화재로부터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했다.

허 구청장은 끝으로 “정책의 출발점은 행정이 자세를 낮추어 구민의 이야기를 진정성 있게 듣는 것이며, 동구 모든 정책의 최우선 목표는 구민의 행복”이라며 “구민이 편안하고 안전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혁신과 소통, 협치를 기본으로 올 한해도 전력투구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