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회추위 단독 추천...하나금융 김정태 회장, 4연임 성공
회추위 단독 추천...하나금융 김정태 회장, 4연임 성공
  • 서재호 기자
  • 승인 2021.02.25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태 회장./출처=하나금융
김정태 회장./출처=하나금융

[시사브리핑 서재호 기자] 하나금융 회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회추위)가 김정태 현 회장을 차기 대표이사 회장 단독후보로 추천하면서 사실상 4연임에 성공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김 회장은 지난 2012년 회장에 오른 뒤 10년째 회장직을 수행하게 됐다. 단 임기가 1년에 불과해 조직 안정과 후계자 육성 등 단기과제에 전념할 전망이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금융 회추위는 지난 24일 김정태 현 회장을 차기 대표이사 회장 단독후보로 추천했다.

회추위는 지난 15일 김 회장, 함영주 부회장, 박성호 부행장, 박진회 전 씨티은행장 등 4명을 최종 후보군으로 선정하고 이날 심층면접을 진행했다. 그 결과 1년 임기 연장의 차기 대표이사 회장 단독후보자를 확정했다.

회추위는 '대표이사 회장 경영승계계획 및 후보추천절차'에서 정한 면접 평가요소인 기업가 정신, 전문성과 경험 및 글로벌 마인드, 비전 및 중장기 경영전략, 네트워크 및 기타 자질 등에 대해 질의·응답을 통한 심층적인 평가를 거쳐 개별 후보자들을 검증했다.

윤성복 회추위원장은 “주주와 감독당국을 비롯해 하나금융그룹을 관심 있게 지켜봐 주시는 분들이 우려하시는 부분들을 하나하나 짚어가면서 후보자들을 평가했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또 “코로나19의 여파로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조직의 안정 및 급변하는 금융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글로벌 및 ESG 분야 등에서 그룹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김정태 현 회장이 최고 적임자라고 의견을 모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회추위는 김정태 현 회장이 그동안 하나금융그룹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왔으며 탁월한 실적으로 주주와 손님, 그리고 직원들로부터 능력을 인정받아 왔다는 점도 높게 평가했다”고 덧붙였다.

김 회장의 연임은 다음달로 예정된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확정된다. 다만 이번 임기는 내년 3월까지다. 하나금융 지배구조 내부규범상 회장 나이가 만 70세를 넘길 수 없게 돼 있기 때문이다.

김 회장은 1952년 부산에서 태어나 성균관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1981년 서울은행에 입행한 뒤 1992년 하나은행으로 자리를 옮겼다. 2006년 하나대투증권 사장, 2008년 하나은행장을 역임했다. 2012년 하나금융 회장에 오른 뒤 2015년, 2018년 각각 연임에 성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