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4:39 (목)
KT 구현모 대표 “디지코 전환 본격화,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 통해 기업가치 제고”
KT 구현모 대표 “디지코 전환 본격화,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 통해 기업가치 제고”
  • 전완수 기자
  • 승인 2021.03.29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KT
출처=KT

[시사브리핑 전완수 기자] KT는 29일 오전 9시 서울 서초구 태봉로 KT연구개발센터에서 제39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주총에서는 ▲제39기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 5개 안건이 상정됐으며, 모두 원안대로 의결됐다.

제39기 재무제표 승인에 따라 배당금은 전년 대비 주당 250원 늘어난 1350원으로 확정됐다. 배당금은 다음달 27일부터 지급한다.

정관 일부 변경에 따라 2개의 목적사업이 추가됐다. KT는 디지코(Digico) 전환에 속도를 내며 디지털 물류사업을 위한 ‘화물운송업 및 화물운송주선업’과 빅데이터·클라우드 기반의 바이오 정보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의료기기의 제작 및 판매업’을 목적사업으로 추가했다.

이와 함께 상법 개정 및 전자증권법 시행에 따라 관련 내용을 정관에 반영했다.

이사 선임의 건에서는 사내이사 2명과 사외이사 1명이 선임됐다. 사내이사로는 KT가 디지코(Digico)로 변화·성장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한 경영기획부문장 박종욱 사장과 국내 유무선 통신 분야에서 다방면의 경험과 전문성을 축적한 Customer부문장 강국현 사장이 선임됐다.

사외이사로는 ESG 분야에 높은 전문성을 보유하고 지난 3년간 성과와 역량이 검증된 이강철 이사가 재선임됐다.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로는 경제정책 분야 최고 전문가인 김대유 이사를 선임하며, 디지코(Digico)로 전환하는 KT에 성장 방향을 제시하고 기업경영의 투명성을 한 차원 더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선임 사유를 밝혔다.

마지막 안건인 이사 보수한도는 전년과 동일한 58억원으로 확정했다.

이날 KT는 ‘코로나19 없는 클린 주총’을 위해 주총장 내외부에 철저한 사전방역을 실시했으며,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지정좌석제를 도입했다.

또한 메인 주총장 외 2곳을 원격으로 연결해 주총장을 찾은 주주들에게 충분한 공간을 제공했다.

주총장 입장 시에는 ‘콜체크인’을 도입해 출입명부 기록 대신 전화 한 통으로 간편한 입장을 도왔으며, 열화상 카메라 운영, 손 소독제 비치, 마스크 제공 등 주주 편의와 코로나19 방역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특히, 이번 주총은 이전보다 회사와 주주 간 적극적인 소통으로 눈길을 끌었다. 최근 개인투자자들의 자본시장 참여가 확대되면서 코로나19 상황에도 주총에 직접 참여하고자 하는 주주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아울러 현장에 참석한 기관투자자가 디지코(Digico) 전환에 따른 전략 방향과 KT스튜디오지니를 중심으로 한 미디어·콘텐츠 전략에 대해 의장에게 직접 질문하는 등 주총이 주주와 경영진 간 직접적인 소통의 장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KT 구현모 대표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KT는 ‘20년 서비스 매출, 이익, 순이익 성장을 달성했으며, 자사주 매입과 배당금 확대를 통해 주주가치 제고 측면에서도 최선을 다한 해였다”고 말했다.

구 대표는 이어 “올해는 본격적인 디지코(Digico) 관련 사업 확장과 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으로 기업가치를 한층 더 끌어올리는 데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