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4:26 (금)
'의정 연수원'강원도냐 충북이냐...힘겨루기
'의정 연수원'강원도냐 충북이냐...힘겨루기
  • 이흥섭 기자
  • 승인 2009.02.23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훈석vs송광호 의원의 '의정 연수원'부지 놓고 지역 갈등 우려"
▲ 한나라당 송광호 의원과 무속 송훈석 의원
[인터뷰]'의정 연수원'강원도냐 충북이냐...힘겨루기
"송훈석vs송광호 의원의 '의정 연수원'부지 놓고 지역 갈등 우려"


[시사브리핑/이흥섭 기자] 지난 4월 강원도 고성군으로 부지 결정이 난 바 있는 의정 연수원 건립에 대해 한나라당 송광호 의원이 ‘접근성’과 ‘절차상 문제’를 들어 충북 제천이 유치 경쟁에 뛰어들어 규모 43만여㎡ 부지에 총 2천억원이라는 막대한 자금이 들어가는 의정연수원 건립이 올 스톱된 상태다.

국회 의정 연수원 부지 선정을 두고 강원도의 손을 들어주었던 국회 사무처는 지난 5월 한나라당 송광호 의원이 안상수 전 한나라당 원내대표를 통해 “강원도 고성으로 부지 선정이 된 것은 절차상의 문제가 있다”며 재검토 의견을 제기해 안상수 전원내대표가 재검토안을 국회 사무처에 접수하면서 의정 연수원을 두고 강원도와 충북의 기(氣)싸움 양상으로 발전해 가고 있어 국회 사무처의 결정에 따라서는 지역감정의 골이 깊어 질 수도 있어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따라서 이번 국회 연수원 건립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 하고 있는 충북 제천의 송광호 의원과 강원도 고성의 송훈석 의원을 인터뷰를 통해 의정연수원 건립과 관련한 입장을 들어 보았다. 

[다음은 한나라당 송광호 의원의 입장]
☛국회는 의정연수원을 지난 3월 19일 실무팀을 구성해 강원도 토성면 도원리와 인제군 하남리 등을 방문해 현장 답사를 마치고 4월 10일 국회 사무처 주요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해 최종 후보지로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도원리’를 잠정 결정한 바 있다.이미 강원도 고성으로 부지 결정이 났는데 뒤늦게 재유치 경쟁에 뛰어든 배경은 무엇인가?

-국회 의정연수원은 강원도 고성군 도원리 일대에 지난 4월 국회 사무처에서 최종 입지 선정작업을 마치고 실무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고 있지만 당시 사무처는 사무총장의 결제를 받지 아니하고 국장 전결로 처리해 절차상 상당한 하자가 있어 재검토 되어야 한다

그리고 국회 사무처가 입지 선정을 두고 공모나 부지 선정위원회 설치 등 공식적인 준비 절차가 이루어지지 않아 공정성에 문제가 있어 원점에서 다시 재검토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나의 주장이고, 따라서 안상수 전 원내대표를 통해 국회 사무처에 연수원 건립 중단을 요구하는 공문을 정식으로 발송해 18대 국회에서 다시 논의해야 마땅하다고 생각했다.

뿐만 아니라 의정 연수원은 국회의원 뿐 아니라 전국의 시,도의원들이 이용을 하기 때문에 강원도 고성에 의정연수원을 건립하는 것은 접근성을 고려하지 않은 졸속적인 결정으로 강원도 고성보다 접근성(국회출발=>고성 221Km/국회출발=>제천 162Km)과 제반 입지 조건이 좋기 때문에 국회 사무처의 결정은 재검토되어야 한다.

지난 4월 국회사무처사 국장의 위임전결로 처리한 의정연수원은 국장의 전결규정에 위배되는 것으로 이는 전결권자는 총장이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김태랑 사무총장은 17대 국회에서 연수원 건립건을 마무리하기 위해 서둘러 국장이 전결처리 한 것“이 재검토 이유 중 가장 큰 핵심이다.

이 문제를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식적으로 제기해 보다 현실적인 결정이 내려지도록 최선을 다 할 생각이다.

[다음은 무소속 송훈석 의원의 입장]
☛이미 강원도 고성으로 부지 결정이 났는데 한나라당 송광호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며 부지선정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미 국회에서 적법하게 결정된 것을 재검토하는 것은 법과 원칙에 어긋나는 일로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

강원도 고성으로 의정연수원이 결정 된 것은 송광호 의원이 주장하는 것과 같이 어떤 특혜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

송훈석 의원의 기자의 물음에 답하고 있다.
국회 사무처는 부지 선정을 위해 지난 3월 국회예산담당관과 전문가들이 현지답사를 마치고 3월 19일 김태랑 전 사무총장이 후보지를 방문한 후 최종적으로 4월 20일 후보지로 확정해 군부대 등으로부터 업무 협조를 통해 토지교환 협의를 마치는 등 상당히 업무가 진행된 상태다.

그러나 충청권 일부 의원들을 중심으로 의정연수원의 재검토 요구는 국회의원의 극단적 지역이기주의에 따른 돌출 행동으로 우려스러운 일로 더 이상 입법부인 국회의 위상을 실추 시키지 말 것을 촉구한다.

그리고 새롭게 고속도로가 건설되고 있어 충북 제천보다 접근성과 입지 조건이 뒤지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을 뿐 아니라 국토의 중추신경인 백두대간의 자락에 위치한 접경지역으로 평화와 민족통일의 상징성을 안고 있는 민족화해가 시작되는 통일의 길목이기 때문에 어느 곳 보다 입지 조건이 뒤 떨어 지지 않는다.

따라서 정당한 절차에 따라 적법하게 결정된 것을 재검토하는 것은 법과 원칙에 어긋나는 일로 있을 수 없는 일로 앞으로 국회연수원 고성 결정이 그대로 추진되도록 모든 강력한 수단을 동원하겠다.

특히 지난 7월 28일 관련 지역의 군수를 비롯해 80여명이 국회를 방문해 이미 결정해 공표한 사안이 재론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중대한 결단을 내리겠다고 지역민들이 불만을 표출하고 있어 국회 사무처의 객관적 판단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이것은 강원도 고성에 의정 연수원을 건립하고 안하고의 문제가 아니라 이미 강원도 고성으로 부지 결정이 난 사안에 대해 충청북도 제천으로 후보지가 바뀌게 된다면 영,호남의 지역 갈등을 넘어 또 다른 지역 갈등의 원인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국회의 위상을 실추시키는 나쁜 선례가 될 것이다.

한편 국회 사무처는 국회 의정 연수원 건립과 관련해 지난 4월부지 매입에 착수한 강원도는 고성군 도원지구 일대 23개 지구의 토지 439.361㎡에 대한 매입과 5월 14일 MOU를 체결해 같은달 28일 기공식을 갖을 예정이었으나 지난 4월 27일 한나라당 송광호 의원의 재검토 요구로 모든 사업이 중단된 상태로 부지 변경의 요인이 발생 할 경우 자칫 충북과 강원도의 감정 대립이 극에 달 할 수도 있어 국회의 판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