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21 (금)
2011 한국경제, 무엇이 문제인가.
2011 한국경제, 무엇이 문제인가.
  • 정 상 편집위원
  • 승인 2011.01.09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 과하면 부족함만 못하다.

경기선행지표로서 연말 연초 주가(主家)의 움직임만을 고려하면, 2011년 한국경제에 대한 전망은, 정부 추정 약 5%대의 성장률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주가동향의 이면을 들여다보거나, 기타 거시변수들의 움직임을 결정할 대내외적 경제 여건 등을 종합해 고려하면 그렇게 낙관적이지도 않다. 특히 연초 급등하고 있는 물가동향이나, 이 때문에 한국은행이 어쩔 수 없이 운용할 통화정책의 방향 등을 고려할 때, 2011 한국경제는 자칫 더블딥에 빠지는 등 새로운 위기에 봉착할 수도 있다.

언제나 그랬듯이 한국경제의 성장을 추동할 중요 변수인 환율의 움직임 또한 올 해의 경우 예년과 달리 그 변동의 폭이 상당히 클 것으로 우려된다. 그도 그럴 것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경제는 여전히 그 위험(risk)의 연장성 상에 있으며, 그것이 부른 불확실성을 아직도 완전히 걷어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글로벌 금융위기가 부른 디플레이션 충격으로부터 세계경제를 구하기 위해 주요 20개국은 재정확대 및 금융완화 정책을 전개했다. 일부 국가의 경우 경기정상화와 함께 이미 출구전략을 채택해 그 터널을 빠져나오고 있는 중이지만 미국이나 일본 등 주요 선진국들은 여전히 그 터널 속에 갇혀 있는 것이다.

한편 글로벌 금융위기는 단순히 경기적인 면에서만 세계경제에 위기를 부른 것이 아니다. 그 동안 세계경제를 움직임을 일정부문 조정해왔던 제도에도 큰 충격을 주었다. 사실 세계경제를 떠받히고 있는 근본적인 제도 역시 세계경제의 움직임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는 국제거래의 기준이 되는, 곧 기축통화인 미 달러화에 대한 불신을 키우고 있고, 그 틈을 타서 중국은 위안화 블록까지 형성시키려 하고 있다.

이처럼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형성되어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는 국제금융 질서가 위협을 받자, 세계는 국제통화제도를 금본위제도로 다시 전환시켜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각국 중앙은행들의 금보유욕구가 커지면서 국제상품시장에서 금 거래가격이 치솟고 있다. 이 같은 금 거래 가격의 움직임은 이후에도 상당기간 지속될 수밖에 없다.
즉 금에 대한 국제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지만, 채굴비용의 증가와 함께 금의 공급확대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금을 포함한 원유, 곡물 등 대부분의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주된 이유도 공극부족에 기초해 있다. 여기에 더해 세계시장에 풀린 통화량의 증가는 언제 어느 곳으로 유입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런 문제와 함께 한국경제는 근년 상당히 무감각해진 일면이 있지만 안보리스크를 안고 있고, 지난해 연 이은 북의 무력도발에서 보듯이 올 해에는 안보리스크 또한 중요변수가 될 수 있지 않을까한다. 다만 이 점에 대해서는 일반 국민 혹은 보통 사람이 알지 못하는 것들이 있다. 그것의 주된 내용은 한반도의 역사 흐름을 자신들의 이익에 부합하도록, 곧 자신들의 의지대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은둔자들의 생각이다. 그들은 지금 새로운 전쟁을 도모하고 있을 개연성이 매우 크다. 이렇게 되면, 그 시기가 올 해는 아니겠지만, 한반도는 열전의 장이 될 수도 있다. 나 역시 그들과 직접 대화를 하는 등 그들의 실체와 직접 만나보지는 못했다. 그러나 세계안보 및 세계금융 질서를 주도하는 특정의 집단이 있다는 것만은 우리 모두 부정하지 못할 것이다.

이런 점과 사회적 불안 심리의 확대 또한 경제에는 부정적이다. 발생 3개월 여 만에 전국으로 확산된 구제역으로 인해 무려 100만 마리에 달하는 가축(소와 돼지)이 산채로 매몰되고 있는 데에 따른 사회적 파장이나, 그 동안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던 조류독감인 A1 바이러스의 창궐 가능성, 기타 신종플루의 창궐 가능성 등으로 지금 사회는 매우 불안한 상태에 있다. 더군다나 이에 대한 정부 대책 또한 전무하다시피하다.

이런 사실들에 기초할 때 2011년 한국경제는 매우 어려운 시기를 다시 맞을 수도 있다. 연초 이미 급등하고 있는 물가동향이나 주가동향은 한국경제의 안정성을 담보하기보다는 변동성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상징한다. 이런 가운데 우리는 수출만이 능사라고 생각하고 있다. 지난해 우리는 사상 최대의 경상수지 흑자(476억 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큰 폭의 경상수지 흑자가 국내물가 수준에 끼칠 영향력을 감안하면, 이 일은 마냥 좋아할 것도 아니다. 모든 것에는 항상 이면이 존재한다. 이로써 과하면 부족함만 못한 경우도 있다. 정부 정책이 어려운 것도 바로 이 이면 때문이다.

주가(株價)를 추동하는 힘과 그 이면

지난해에 이어 올 해에도 한국주식시장의 주가를 추동하는 힘은 여전히 외국인 주식투자 자금의 크기다. 그렇다면 근년 외국인의 국내 주식시장 참여 자금의 크기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근본 이유, 곧 그것을 추동하는 힘은 과연 어디서 나오는가?

주요 신문의 경제면 기사를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읽는 이라면, 이 질문에 대해 누구나 분명하게 답할 수 있다. 바로 미국의 통화정책 기조다.

2008년 10월 글로벌 금융위기를 촉발한 미국경제의 위기는 그 동안 미국이 견지해 온 강한 달러 정책에 한 순간 힘을 빼는 동시에 제로금리 정책 시행과 함께 1, 2차 걸쳐 통화의 양적완화에까지 나서고 있다.

이 때문에 한국을 포함한 세계 주요국 주식시장이 활황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즉 근년 미국 통화정책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통화팽창 정책은 세계경제를 디플레이션 위기에 구해내는 역할과 함께 세계 주요국의 주가, 주택을 포함한 부동산 가격 등 자산가격을 총체적으로 끌어 올리고 있다. 하지만 이 것은 어디까지나 세계경제에 하나의 추세를 만드는 힘의 원천일 뿐이다. 즉 그 힘은 개별국가가 처한 정치경제적 상황에 따라 달리 작용한다.

이는 개별국가에 작용하는 그 힘의 크기가 여러 가지 원에 의해 달라진다는 것을 뜻한다. 다시 말해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세계경제 환경에 직면해 있지만 개별국가의 경제사정이 각기 다른 것도 이 때문이다.

이런 점에 비추어 근년 세계 주요국 주식시장에서의 주가 오름세나 국내 주식시장에서 주가를 추세적으로 끌어 올리는 힘의 원천 역시 앞서 말한 대로 미국의 통화정책 기조다. 그런 가운데에서도 한국 주식시장의 주가가 유독 다른 국가들에 비해 더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나는 이 점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여러 가지 변수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때문이지만, 그 변수들 중 가장 크게 작용하고 있는 변수는 역시 국내 금리 수준이라는 것이 내 생각이다. 즉 한국의 국내 금리 수준은 국내 감각만을 고려하면 아주 낮은 수준이지만 국제금리 수준, 특히 미/일/에 비하면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정책금리 수준만 놓고 비교하더라도 이들 국가에 비해 2%포인트 이상 차이가 나고 있다. 이는 곧 그들 국가의 자금이 어떤 경로를 밟던 국내에 유입만 되면 2%포인트 이상의 금리차가 발생시키는 금융이익을 챙길 수 있게 된다.

결국 이 같은 대내외 금리 수준 차이가 주요국의 자금을 국내로 유입시키고 있다. 현재 형성되고 있는 국내 주식시장의 지형, 곧 큰 폭의 주가 오름세 또한 이 때문이다. 더군다나 한국의 주요 대기업들은 외환위기를 거처 오는 동안 생산성 및 미래가치를 크게 높이고 있는 상태다. 이로 인해 한국경제를 떠받히고 있는 힘 또한 상당히 견고한 상태이다. 자연히 우리의 외환시장 역시 상대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환율의 하락과 함께 원화 강세가 지속되고 있다. 이처럼 원화강세가 지속됨에 따라 외국인 투자가들은 자금을 여하한 방법으로 해외에서 국내로 유입만 시키면 환차익의 실현은 물론 대내외 금리 차에 의한 이익까지 함께 구가할 수 있다. 나는 이런 이를 “이중의 이익”이라는 말로 표현 해왔다.

하지만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르는 데에 따른 이면의 폐해까지 함께 생각해야 한다. 즉 현재와 같은 주가의 지속적, 그리고 큰 폭의 오름세는 주요 대기업의 기업 가치를 크게 끌어 올려 해당 기업의 투자여력을 상승시켜 경제성장을 견인하지만, 중소기업들은 자금난과 함께 경영난에 봉착할 수밖에 없다. 즉 주식시장의 활황장세는 국내자금 대부분을 증시로 유입시키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그것이 부르는 더 큰 폐해는 중소기업을 경영하는 이들로 하여금 경영의욕을 아예 꺾어버리게 된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자본금 100억 원 정도를 투입해 연간 30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중소기업이 있다고 치자. 예년의 경우 그나마 이 수준의 매출에서도 어느 정도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었다. 그러나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대내외 경제여건이 나빠지면서 이익률 또한 크게 떨어진 것이 사실이다. 만일 이 중소기업을 경영하는 친구가 보다 현명하다면, 더군다나 그가 국가와 국민을 위한 사명감이 없다면, 굳이 해당 기업을 운영하는 어려운 길을 택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이 돈을 빼내 대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안정성면이나 기타 수익률 면에서 훨씬 나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현재 주가의 추세적 오름세는 앞서 말한 대로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자의 경영의욕까지 꺾어 놓고 있다. 정부가 중기업과 대기업의 상생을 강조하고, 중소기업 지원 정책을 확대하고 있지만, 정책적 효과가 나지 않는 것도 이런 요인 때문이다. 주가의 지속적, 그리고 큰 폭의 상승이 빚는 이면의 문제는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사회를 자본가 그룹과 비자본가 그룹으로 이원화 시켜 종래 대결 구도를 만드는 등 사회적 불균형의 원인이 되기도 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그나마 위안을 삼는 것은 주가의 움직임을 포함한 이 같은 경제의 움직임이 끝없이 이어질 수 없다는 점이다. 이 때 나타날 변화가 우리 모두로 하여금, 그 끝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지만, 희망을 갖게 하는 것이다. 결국 이 모든 것은 종래 시간의 문제로 귀결된다. 즉 당장은 변하지 않겠지만, 미국의 현재 통화정책 기조 또한 언제까지 지속될 수는 없다.
그렇게 되면 주식시장의 움직임 또한 바뀌기 마련이다. 이 때 중소기업인에게 유리한 경제 환경이 급작스럽게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같은 막연한 우리의 기대, 곧 준비되지 않는 우리의 희망은 실현될 수 없다.

이로 인해 우리는 정부의 역할에 기대를 걸게 된다. 좋은 정부란 주가의 상승 움직임이 초래하는 이면의 문제나 기타 중소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포함한 경제 전반의 문제가 바로 앞서 지적한 시간의 문제로 전락하는 것을 정책을 통해 막아내는 정부이다.

금리와 물가

근년 들어 세계경제는 물론이고 우리경제에 나타난 경제현상 중의 하나가 주요 거시경제변수들 간의 상관계 변화이다. 예를 들면 금리변동에 따른 주가나 물가, 환율 등의 변화, 곧 그 변화의 정도 및 그 방향이 과거와 달라진 것이다.
과거 중앙은행의 통화량 조절을 통한 정책금리수준의 결정은 경기변화를 꾀하는 중요한 거시 경제정책 수단이었다. 하지만 앞서 지적한대로 최근 그 상관계가 깨어졌다.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의 통화정책이 자주 혼선을 빚는 것도 이 때문이다.

2011년 년 초, 우리경제가 당면한 최대 과제 중의 하나는 물가 오름세다. 정부 역시 이 문제에 대해 선제적 대응을 위해 모든 부처를 다 동원할 만큼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고, 또한 옳은 대응을 위해서 총력전을 전개하고 있다. 정부가 이처럼 물가잡기에 총력전을 전개해야 할 이유도 바로 앞서 지적한 점 때문이다. 즉 현재 세계경제 및 한국경제의 경우 주요 거시경제변수들 간의 상관계가 깨어져 특정정책만으로는 당장 눈앞에 전개되고 있는 물가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 정부는 기획재정경제부 주관 하에 공정위, 농식품부, 지식경제부, 교육과학기술부, 국토해양부, 행정안전부 등 모든 정부부처 참여하는 물가종합대책 세우기에 나섰다.

그러나 이 문제가 정부의 의도대로 움직일지는 의문이다. 왜냐하면 현재 국내 물가의 경우 그 대부분이 수요압력보다는 생산자 가격 자체가 오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즉 모든 생산의 기초가 되는 대내외에서 생산되는 주요 원자재의 공급가격이 크게 올라 생산단가 자체가 크게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수요압력에 의해 물가가 오른다면 수요압력을 낮출 수 있도록 통화긴축정책을 채택해 운용하면 이를 완화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경제 뿐만 아니라 현재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물가오름세는 생산비 증가에 따른 어쩔 수 없는 현상이다. 따라서 정부의 그 어떤 대책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만일 정부가 이러한 경제상황을 옳게 이해하지 못하고, 통화량 곧 금리수준과 이 문제가 연계되어 있다고 보고, 정책금리를 인상하는 등 통화긴축에 들어가면, 정부가 의도하지 않은 경제적 효과를 나타내게 될 것이다. 즉 정부는 통화량 조절을 통해 물가오름세를 차단하려하지만, 오히려 경기를 더블딥에 빠뜨리게 될 가능성이 더 크다.

이렇게 되면 우리경제는 경기가 하강하는 속에 물가마저 오르는 소위 스태그플레이션에 빠져든다. 이런 경제적 효과를 정부는 분명히 의도하지 않았다. 비록 우리가 직접 경험한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그 같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바로 85년 플라자 합의 이후 일본 정부가 채택했던 일련의 경제정책이 그것이다. 플라자 합의는 단 기간에 엔화의 가치를 급등시켜 일본 경제의 수출경쟁력을 크게 양화시킨다. 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정부는 재정확대 및 통화확장정책(저금리 정책)나선다.

그러나 내가 지금 관심을 갖는 부분은 이 점이 아니다. 그것이 부른 경제적 효과이며, 그 효과의 부정적인 면 때문에 다시 채택한 일본의 금융정책기조다. 플라자 합의의 부정적 효과를 만회하기 위해 일본 정부가 채택했던 통화확장 정책은 80년대 말 부동산 가격 등 자산가격을 크게 끌어올린다. 이 시기 주가 또한 급등했다. 자연히 일본 국내 물가 수준 또한 급등한다. 그러자 일본 정부는 90년 대 초 이제는 그 반대의 통화정책, 곧 재활인율을 인상하는 등 방법을 통해 통화긴축정책에 돌입한다. 그 효과는 자산가격의 폭락을 불렀고, 이내 금융기관의 위기로 이어졌다. 이 때 일본 경제가 받은 충격은 일본경제를 복합불황에 빠뜨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일본 경제에 있어서 생각하기 어려운 잃어버린 10년을 연출했다. 그리고 그 위기는 또 다시 새로운 금융확장정책을 불러왔지만, 그 때 받은 충격파가 개별경제주체의 뇌리에 남아 그 효과를 완전히 무력화시켰다.

이처럼 당시 일본 정부 역시 경제상황을 옳게 잃기 못해 파국을 부르고 말았다. 일본의 경우 부자 정부의 오만이 부른 대 정책 실패 사례이다.
지금 한국경제 상황은 90년 대 초 일본 경제를 닮았다. 주가가 폭등하고, 물가까지 급등하고 있다. 이를 90년대 초 일본 정부처럼 통화량에 의한 것으로 분석하고, 정책금리를 인상하는 등 통화 긴축정책에 돌입하면, 한국경제는 더는 회복할 수 없는 (경기)추락의 길로 들어서고 말 것이다.

나는 김중수 한은 총재에게 분명하게 경고한다. 현재와 같은 경제상태, 특히 물가 오름세 때문에 한은 통화신용정책의 운용기조를 단 기간 내에 긴축으로 전환하면, 그 이후 우리경제는 자산가격 급락의 딜레마에 빠진다. 이 때 경기는 더블딥에 빠지고, 이후 90년 대 일본의 ‘잃어버린 10년’처럼 결코 헤어나기 어려운, 곧 폭이 넓고 깊은 경기 대침체의 늪에 빠지고 만다.
이런 점에서 지난 6일 한은 금통위 전체회의에서 통화정책의 방향을 명확히 하지 않는 것은 옳은 판단이었다. 다만 당시 금통위가 발표했던 2011년 통화신용정책 운용방향의 경우 그 자체로 모순 속에 있다. 즉 한은 븍통위는 “우리경제가 견조한 성장을 유지하면서도, 물가안정 기조를 확고히 하는 데 중점을 두고 기준금리를 운용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한은의 발표를 두고, 한은이 곧 기준금리 인상에 곧 나설 것이라고 해석한 주요 언론들의 분석은 오류이다. 비록 모순이 내포된 한은의 통화신용정책 목표이기는 하지만 가장 적절한 표현이었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그리고 지금 한은은 당분간 기준금리 인상에 나서지 않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옳다.

이런 점에서 현재의 물가 오름세를 잡기 위해 정부가 총력을 집중하는 것은 옳다. 이 방법 외에는 달리 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물론 이번 기회에 정부는 중장기적 물가 정책을 수립해 운용해야 한다. 정부가 추구해야 할 물가 정책의 중정기적 해법은 역시 이후 정부 개입을 점차 축소해 시장의 자율조정 기능을 회복시키는 일이다.

수출만이 능사가 아니다.

한국경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나치리만큼 높다. 자연히 한국경제의 성장을 추동하는 힘은 수출의 크기에서 나온다. 우리가 수출확대를 강조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다. 그러나 국민총생산이 1조 달러대에 진입한 지금 경제정책 입안자들이 생각해야 할 것이 있다. 경제규모가 이 정도에 이르면, 수출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점이다.

그 이유는 분명하다. 어느 국가나 마찬가지지만 수출에 주안점을 두다 보면, 국내경제에 불균형이 발생한다. 특히 수출을 주도하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불균형이다. 이렇게 되면 사회적 자본이 모두 수출업체에게 집중된다.

이렇게 되면 내수기반이 붕괴된다. 한국경제가 근년 들어 체감경기가 좀 채 개선되지 않는 것이나, 기타 성장한계를 경험하게 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앞서 과도한 주가오름세가 중소기업의 존립기반을 약화시킨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수출에 과도하게 집중할 경우에도 중소기업의 존립기반 자체를 위협한다. 우리경제에 있어서 대기업의 고용수준은 중소기업의 고용수준과 비교해 턱 없이 났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존립기반이 훼손된다는 것은 곧 사회전체의 총 고용수준이 그만큼 낮아진다는 뜻이다. 우리경제에 있어서 고용 없는 성장이 지속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정부 정책

한국경제에서 정부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나치리만큼 높다. 우선 국민총생산 중 정부가 담당하는 크기가 매우 클 뿐만 아니라 국민의 총지출 중 정부가 차지하는 비중 또한 매우 크다. 결국 한국경제는 정부가 성장률의 크기를 결정한다고 보는 것이 옳다. 정부가 운용 하는 모든 정책의 경제적 파급 효과 또한 그만큼 크다.
그런 만큼 정부의 경제정책이 보다 신중하게 운용되는지의 여부는 반드시 좀 따져 볼 문제다. 즉 정부가 특정 정책을 운용하고자 할 때에는 해당 정책의 이면 또한 반드시 분석해야 한다. 예를 들어 물가오름세를 차단하기 위한 일련의 정부조치들이 조래할 후과들에 대한 치밀하고 옳은 분석 또한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

2011 한국경제가 당면한 문제는 이외에도 참으로 많다. 하지만 그 모든 문제들은 어쩌면 앞서 지적한 문제들과 직간접 모두 연계 되어 있다. 정부정책, 경기, 금리, 주가, 환율, 수출, 수입 등 경제를 움직이는 모든 면수들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은 각기 다르지만 이 모든 것들이 움직이는 것은 우리의 신체적 작용과도 같은 셈이다. 따라서 어느 한 변수에 이상 징후가 나타나면 이는 곧 전체로 확산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이상 징후가 포착된 경기현상에 대해 조기에 진단하고 선제적으로 합리적 대응책을 찾는 일이야 말로 정말 중요하다.

지금 한국경제는 물가오름세로 인해 국민, 특히 서민 삶의 질이 추락하고 있다. 이런 데에도 정부가 옳은 정책 입안에 주력하지 않는다면 그 것은 분명 옳지 못하다. 다만 모든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내어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제정책당국은 언로를 반드시 열어놓아야 한다.

2011 한국경제, 참으로 어려운 한 해 될 듯

앞서 살핀 대로 2011 한국경제는 어려운 대내외적 경제 환경 때문에 참으로 어려운 한 해가 될 것 같다. 국민과 정부가 함께 각자가 해야 할 일을 찾아 보다 충실하게 이행해나가야 한다. 예를 들면 당장 눈앞에 닥친 물가 문제만 하더라도 정부는 정부대로 좋은 대책을 수립해야 하지만, 그 같은 경제사정을 고려해 국민 또한 보다 합리적인 소비행동에 나서야 한다. 국민은 소비는 하되 가급적 낭비를 줄여야 한다. 더군다나 물가가 오를 것에 대비해 가수요에 나선다면, 그것은 혼자 잘 살겠다는 이기적 행위로서 반국민적 행위다.

작금의 시대는 분명 우리 모두 공존을 추구해야 한다. 어려울수록 나누고, 합심하고 해서 역경을 새로운 기회로 승화시켜 내일을 기약해야 한다. 아름다운 나라 한국, 위대한 국민이 사는 평화로운 나라 한국을 기대한다. 이 같은 국민행동이 나타날 때, 비로소 우리경제는 국민의 행복을 담보할 견고한 성장세를 연잇기 마련이다.

2011.1.9 / 일평경제연구소 소장 정득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