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3:58 (목)
광주 군용비행장 이전, '국회 특위' 구성 탄력
광주 군용비행장 이전, '국회 특위' 구성 탄력
  • 조수연 기자
  • 승인 2011.01.26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가칭) 군 비행장 이전 특위 구성문제, 민주당 박지원 대표에 이어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도 찬성 입장 밝혀

국회 내 (가칭) 군용비행장 이전특위 구성이 가시화됨으로써 광주 군용비행장 이전논의가 한층 더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25일 민주당 김동철 의원(광주 광산갑)에 따르면, 이날 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를 만나 국회내 (가칭) 군용비행장 이전 특위 구성을 설득한 결과 김 원내대표로부터 ‘찬성한다’는 답변을 이끌어 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미 국회 내 특위 구성을 수용한 상태며, 이제 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까지 찬성입장을 밝힌 만큼 조만간 국회 특위 구성이 본격화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김 의원은 김무성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피해 주민의 숫자가 소음크기 85웨클 기준으로 6만7,500여 세대, 75웨클 기준 33만여 세대나 되고 ▲광주, 대구, 수원 모두 이전 대체지가 있으며, 수원의 경우 이전 차익 5조원이 발생하는 등 국가 예산도 들지 않는다는 점 ▲군용비행장 소음피해 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을 해결하게 되면 이명박 정부의 치적이 될 것이라는 등의 논리로 김 원내대표를 설득했다고 밝혔다.

김동철 의원은 “지금까지는 군용비행장 문제 해결을 위해 '국회의원 모임'이라는 비공식적 차원에서 논의가 이루어져 왔지만, '국회 특위'가 구성되면 관련 논의의 틀이 공식화됨으로써 군용비행장 이전을 위한 획기적 전기가 마련 될 것”이라고 의미를 평가했다.

또한 “국가 안보를 이유로 수십 년간 피해를 감내해왔던 광주 등 도심지 군용비행장 주변 소음피해 주민들의 숙원을 해결할 수 있게 될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태영 전 국방장관은 지난 ‘09년 11월, 국회 간담회 자리에서 “광주 군 비행장 이전문제는 국방부 내부 검토를 마친 상태이며, 추후 관련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정부안을 최종 발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Copyrights ⓒ네티즌과 함께하는 중앙통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광주.전남.부산.서울 실시간 뉴스 및 동영상제공>


박강복 기자 pkb765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