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4:39 (목)
정부는 구제역 관련, 2차 피해 막기 위한 대책 마련해야
정부는 구제역 관련, 2차 피해 막기 위한 대책 마련해야
  • 김기래 기자
  • 승인 2011.02.10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적으로 확산된 구제역으로 350여만마리의 소와 돼지를 매몰처분하면서 환경에 막대한 피해를 줄 것으로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이 축산농가에 대한 무차별적 매몰로 인한 침출수 유출의 심각성에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 같은 피해는 이미 우려 됐던 일로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도 정부에 대책마련을 촉구한데 이어 10일 자유선진당도 정부의 대책을 촉구하고 나서는 등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박선영 선진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전국 가축 매몰지의 35%에서 침출수가 유출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정부가 지난 6년간 가축 매몰지 오염현황을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강력한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선진당에 의하면 이번 구제역 파동에서 정부는 최소한 기본적인 매뉴얼도 무시하며 350만두의 소와 돼지를 무차별적으로 매몰에 정부는 이렀다할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던 터였다.

이렀듯 무차별적 가축 매몰로 침출수에서 패혈증을 일으키는 탄저균 같은 치명적인 병원균이 나올 수도 있는 것은 물론 식수로 쓰이고 있는 전국의 지하수와 강물에 대한 안전성도 보장 받지 못할 지경에 이를 수 있어 정부는 후속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