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07 (목)
민주, 민생현안 국한해 국회등원 결정
민주, 민생현안 국한해 국회등원 결정
  • 조수연 기자
  • 승인 2011.02.14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민주당 등원에 반기는 분위기 역력
민주당은 14일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민생현안을 처리를 위해 2월 국회등원을 결의해 국회 정상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민주당의 이날 결의는 13일 손학규 대표의 등원 결정에 이어 의총을 통해 결의문을 채택하는 방식으로 열렸으며, 이번 국회 등원은 민생 현안을 다루는 것으로 한정해 등원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결의문에서 “4대강 공사를 막고 이명박 대통령의 사죄를 받아내겠다고 했던 약속을 지키지 못하게 되었다.”며 지난 해 한나라당이 강행 처리한 예산을 막지 못한 것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했다.

특히 민주당은 국회등원에 대해 정략적인 개헌논의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해 한나라당이 구상하고 있는 개헌특위는 사실상 만들어질 가능성이 희박해 보인다.

이날 민주당은 등원 후 활동에 대해 ▲구제역과 AI, 물가와 전세값, 일자리와 등록금 문제 등 사회적 현안이 되고 있는 부분과 ▲날치기 예산으로 잃어버린 서민복지예산을 챙기고, 전세와 물가 등 서민경제대책 ▲한반도 3월 위기설의 실체를 밝히고, 남북의 평화와 협력을 회복하기 위한 대책.

그리고 ▲친수구역법과 서울대법인화법 등 날치기 법안들을 바로잡고, UAE 파병의 위헌성▲굴욕적인 한-미 FTA를 저지하고, 한-EU FTA의 문제점을 철저히 점검, 보완대책 마련 ▲급증하고 있는 국가부채와 가계부채의 실태와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 ▲민간인 불법사찰사건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하여 민주주의를 복원하고, UAE 원전수주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 등 으로 압축했다.

한편 민주당의 등원 결정에 대해 한나라당은 13일 논평을 통해 “민주당의 등원을 환영한다”고 밝히며 민주당의 등원을 반겼으나 양당은 국회운영에 대한 입장 차이가 워낙 커 입장 조율에 난항이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