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전라남도 '와이브로 4G 시대' 개막
전라남도 '와이브로 4G 시대' 개막
  • 김기래 기자
  • 승인 2011.03.03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고 수준 전국 4세대 무선 인터넷망 개통

전라남도가 세계에서 가장 앞선 수준의 4세대 무선데이터 전용망을 갖추게 됐다.

 

 전남 나주시 동신대학교 앞에서 아이패드와 에그로 무선인터넷을 즐기고 있다.

KT(회장 이석채)는 전라남도를 포함, 기존 서울 및 수도권과 5대 광역시에 이어 전국 82개 모든 시단위 지역과 경부, 중부, 호남, 영동, 서해안, 남해, 신대구-부산 고속도로 등 '와이브로 4G' 전국망 구축을 완료하고, 세계 최초로 전국 데이터 전용망 시대를 열었다.

와이브로는 이동 중에도 초고속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서비스로 그동안 서울과 수도권 및 5대 광역시 등에서 서비스 되다가 이번에 전국 모든 시 단위 지역으로 확대 구축됐다.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넷북 등을 통해 무선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이동통신망을 이용하거나, olleh WiFi 같은 무선랜을 이용하게 된다.

이동통신망의 경우 언제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속도가 느린 점이 있고, 무선랜의 경우 속도도 빠르고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별도의 장치(AP)가 설치된 특정 장소에서만 이용이 가능한 부분이 있었다.

와이브로 4G는 3G망 대비 속도가 3배 빠르면서도 이용료는 약 50% 가량 저렴해 무선인터넷을 이용하는데 최적의 네트워크로 평가받고 있다.

와이브로 4G 요금제의 경우 기존 1GB/30GB/50GB 요금제에 추가로 월 4만원에 무제한 요금제를 신설해 2년 약정 기준으로 요금 할인이 적용돼 기존 3G 데이터 무제한 요금을 이용할 때 보다 실제 부담금을 약 50% 가량 줄일 수 있고 무제한 요금제를 36개월 이용하면 단말기 대금은 무료가 된다.

이번 와이브로 4G 개통으로 전남 뿐 아니라 전국 주요 도시와 고속도로 등 대부분 지역에서 이동 중에도 끊김없이 대용량 멀티디바이스로 기존 3G 대비 훨씬 빠른 초고속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전남 나주시 금계동에 소재한 정완루 앞에서 아이패드와 에그로 무선인터넷을 즐기고 있는 모습을 촬영했다.

 KT가 이번에 구축한 와이브로 4G 전국망은 국제 표준 채널 대역폭인 10MHz를 채택해 삼성, LG 등 국내 제조사의 와이브로 내장형 넷북이나 태블릿PC 등을 가지고 해외에서도 로밍을 통해 그대로 사용이 가능할 뿐 아니라 해외에서 구입한 와이브로 단말을 국내에서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 단말 선택 폭이 대폭 확대됐다.

 KT는 이달초 세계 최초의 와이브로 태블릿PC인 ‘와이브로 갤럭시탭’을 출시 했으며 상반기 중에 3W 태블릿 PC 'HTC Express'와 3W 스마트폰, 삼성전자 슬라이딩PC, 프리미엄 노트북 등 와이브로 4G 전국망에서 이용 가능한 다양한 멀티 디바이스를 지속 선보일 계획이다.

 '갤럭시탭 와이브로'는 아이나비, 리더스허브, 스마트에듀 등 기본탑재 애플리케이션 뿐 아니라 올레미디어팩, 북카페, 유클라우드, 올레마켓 등 KT 애플리케이션도 추가로 제공된다.

또한, 와이브로 신호를 와이파이로 전환해 여러 대의 단말이 동시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와이브로 4G 에그도 보급형과 케이스형 등 다양한 모델로 확대 출시될 예정이다.

 

 

          전남 나주시 남내동에 소재한 남고문 앞에서 아이패드와 에그로 무선인터넷을 즐기고 있다.

 이제 전남도내 나주, 목포, 순천, 광양, 여수 등의 모든 지역에서 와이브로 4G를 이용할 수 있게 돼 도내 무선인터넷 활성화 및 IT 산업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KT 광주마케팅본부 전경혜 본부장은 "KT가 전라남도 전체에 와이브로 4G망을 개통함에 따라 전남도민 모두 저렴한 요금으로 어디서든 초고속 무선인터넷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무선인터넷을 부담없이 편리하게쓸 수 있도록 고객 서비스와 네트워크 품질을 지속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s ⓒ네티즌과 함께하는 중앙통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광주.전남.부산.서울 실시간 뉴스 및 동영상제공>

 



윤창병 기자 ycb315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