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19 (화)
"차라리 '계엄장(戒嚴裝)'이라 하라"
"차라리 '계엄장(戒嚴裝)'이라 하라"
  • 조수연 기자
  • 승인 2009.05.28 0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모집회 '허가'에서 '불허'로...오세훈 시장 시민 기만
▲ 거리로 나온 시민들 (사진 이흥섭 기자)
▲ 거리로 나온 시민들 (사진 이흥섭 기자)
▲ 민주당 의원들이 서울광장에서 경찰과 대치중이다(사진 이흥섭 기자)
▲ 대한문 앞 추모제를 봉쇄한 경찰 (사진 이흥섭 기자)
▲ 덕수궁 동담길벽에 붙은 추모사진과 글 (사진 이흥섭 기자)
▲ 추모제에 참석한 시민들이 모의관을 메고 덕수궁 앞길을 행진하고 있다(사진: 이흥섭 기자)

27일 서울광장에서 열기로 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대회가 정부와 경찰의 봉쇄로 사실상 무산되자 민주당 원혜영 의원이 '국민장'이 아니라 '계엄장'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기로 했던 추모집회는 참여연대를 비롯해 30여개의 시민사회단체가 공동으로 주최하기로 했던 집회로 당초 오세훈 서울시장이 이날 오후 2시 까지 서울광장을 개방하기로 했으나 어쩐일인지 오후 3시 30분께 갑자기 개방을 불허 한다고 밝혀 추모회를 위해 서울광장에 진입해 있던 방송차량이 꼼작 없이 갇히고 말았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 송영길 의원과 김유정, 원혜영, 강기정 의원 등 10여명의 의원들과 당직자들이 이날 오후 6시 30분부터 ‘국가인권위원회’앞 서울광장 입구에서 경찰에 항의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뿐만 아니라 민주당 김유정 의원은 경찰의 이같은 조치에 항의해 이달곤 행자부 장관과 강희락 경찰청에게 수차례 전화 통화를 시도 했으나 밤 9시 까지 통화를 하지 못하다 9시 30분께 경찰청의 조치로 방송 차량을 회수 했으나 이미 추모집회는 끝난 후였다.

특히 이날 오세훈 시장의 집회 허가와 불허를 오가는 한심한 작태에 대해 원혜영 민주당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민장을 이제 ‘계엄장‘으로 명명하자고 제안 하는 등 이명박 정부의 경직된 행동에 일침을 가했다.

한편 이날 시민단체가 개최하려던 추모집회는 정부의 방해로 무산되고 말았지만 덕수궁 앞 ‘대한문’에 설치된 추모식장에는 수만명의 시민들이 분향을 하기 위해 덕수궁 돌담과 광화문 입구 까지 늘어서 차례를 기다렸으며, 일부 시민들은 “무엇이 두려워 분향도 못하게 하느냐,” “국민의 세금으로 만들어진 광장이 이명박꺼냐”는 등 추모집회 봉쇄에 항의해 한때 경찰과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