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야당,노동계, 정부에 '파상공세'예고
야당,노동계, 정부에 '파상공세'예고
  • 조규상 기자
  • 승인 2009.05.31 0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무대응 전략으로 정국 돌파할 수 있을까?
기세등등하던 한나라당이 지난 4.29 재보선 참패에 이어 정치보복성 검찰 수사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했다는 국민적 반발이 팽배해 지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이 정국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얘기치 못한 이번 사태로 민심이 급격히 돌아서자 당분간 어떠한 야당의 정치공세에도 무대응으로 일관하겠다는 입장을 정리하는 한편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민장 이후 민심의 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나라당은 노 전 대통령에 서거로 국민들 사이에 이명박 정부에 대한 반감으로 이어져 지난 해 있었던 촛불 사태와 같은 민심이반 현상으로 전국적인 대규모 반정부 시위로 발전 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민주당의 책임론 공세에 일체의 대응을 하지 않기로 하는 등 노 전 대통령의 서거를 둘러싼 정치 공방을 가급적 자제하기로 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의 이러한 대응을 정하고 있지만 국민장 이후에도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 열기가 가라앉지 않고 있고, 촛불집회 1년과 6.10항쟁 22주년을 맞아 시민사회단체가 대규모 기념집회를 연이어 계획하고 있어 사실상 정국의 향방은 기름하기 힘든 안개정국이다.

특히 이번 임시국회에서 정부가 내 놓은 비정규직 개정안과 관련 민주노총을 비롯해 노동계도 정부의 비정규직 개정안에 반대하는 집회를 계획하고 있어 노동계의 하투와 맞물려 정부와 충돌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발전하고 있어 정부 여당이 민감한 사안에 섣불리 대응했다가는 지난해와 같이 소용돌이에 빠질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한다.

따라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추모기간 중 발생한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발사 등 외적인 요인이 국민들의 시선을 일정부분 다른 곳으로 돌릴 수는 있지만 오는 6월 1일부터 민주당이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인 천신일씨에 대한 공세와 고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 검찰의 책임 문제를 들고 나 올 것으로 보여 정부여당이 정국을 안정시킬 수 있는 해법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엄청난 반발에 직면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