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민의의 전당이 권의의 상징으로
민의의 전당이 권의의 상징으로
  • 조규상 기자
  • 승인 2009.06.01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원과 정당 관계자 이외 사용 제한
국회 정론관이 1일부터 기존의 배경에서 일부 배경을 바꾸고 국회 정론관 이용규정도 일부 바꾼 것과 관련 민의의 전당이 되어야 할 국회가 권위의 상징으로 변모했다는 비판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국회 정론관은 당초 국회의원들의 기자회견을 비롯해 국회의원이 동석한 상태에서 국민과 시민닽체회원 등이 이용을 할 수 있었으나 이날 규정 변경으로 인해 국민들의 사용이 제한됨에 따라 민의의 전당이어야 할 국회정론관이 권위적인 의사당으로 바꾸었다는 지적이 팽배하다.

특히 국회 정론관의 규정 변경과 관련해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이 정권의 특색에 맞게 더욱 권위적이고 인위적인 어색한 모습으로 바뀌었다”고 말하고 “그 변화된 모양도 적응하기 힘들지만, 더욱 문제되는 것은 정론관을 이용할 수 있는 사용권자가 제한된 것”이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 전에는 그래도 민의의 전당인 국회답게 국회의원과 함께라면 일반 국민도 이용하여 국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표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지만 외부인의 이용을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게 만들고, 이용권자가 국회의원과 국회대변인, 원내정당대변인, 실, 국장급이상 국회직원으로 한정한 것”이라며
“일반 국민은 이제 어디에서 의견을 표명하라는 것인가? 집회도 못하게 하고, 집회를 하더라도 전경버스로 둘러싸서 안에서 무엇이 이루어지는지 조차 알 수 없게 만드는 어려운 현실이 아닌가”라 물으며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김유정 대변인은 이어 “국회만이라도 국민에게 개방해야 한다. 정권과 정부가 막혀 있는 상황에서 유일한 소통기회인 국회 정론관 이용마저 막아버려선 안 된다”며 국회 사무처의 처사에 불만을 드러내며 우려를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