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민주당, 이 대통령 공식 사과요구
민주당, 이 대통령 공식 사과요구
  • 김기래 기자
  • 승인 2009.06.01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한 법무부장관과 임채진 검찰총장의 파면도
민주당이 지난 5월 31일 정세균 대표의 기자회견에 이어 1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와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에게 공식적으로 사과를 요구하고 나서 본격적으로 이명박 정부에 대한 대대적인 공세에 들어가고 있다.

민주당 송두영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노무현 전 대통령은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의 정치보복으로 억울한 죽음을 당했다”고 말하고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검찰 수사 책임선상에 있는 김경한 법무부장관과 임채진 검찰총장의 파면 등을 요구했다.

송 부대변인은 이러한 사과 요구와 관련해 익명의 청와대 관계자가 “삼우제도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정치공세를 펴는 것은 고인의 뜻을 거스르는 것”이라며 “고인의 유지대로 화합과 통합의 길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말한 것에 대한 불쾌함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그는 “전직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고 간 책임에 대해 ‘정치공세’ 운운하고 있는 청와대는 양심의 가책조차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며 “청와대는 과연 ‘고인의 유지’, 그리고 ‘화합과 통합’을 말할 자격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언어를 아무리 순화하고 싶어도 뻔뻔하다는 말 외에 할 말이 없다”고 일침을 놓았다.

그는 이어 “청와대의 말대로 화합과 통합을 위해서라면 먼저 이명박 대통령이 사과해야 하고, 그리고 검찰 관계자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반박하고 “아울러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숭고한 국민 추모 행렬을 경찰력으로 저지하는 반인륜적 행위에 대해서도 사과해야 한다”며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