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3:52 (목)
검찰, 盧 전대통령 서거 책임론에 정면 대응 방침
검찰, 盧 전대통령 서거 책임론에 정면 대응 방침
  • 이흥섭 기자
  • 승인 2009.06.01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사의 정당성과 당위성 손상돼서는 안 된다" 반박
국민적 분노 모르는 검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와 관련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법무장관 및 검찰총장 그리고 수사 검사에 대한 책임을 들어 야당의 파상 공세가 일고 있고 있는 가운데 1일 검찰이 `박연차 게이트' 수사의 정당성과 당위성이 손상돼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내놓고 정면 대응 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비난이 일 것으로 보인다.

대검은 1일 임채진 검찰총장 주재로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박연차 게이트' 수사 및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검찰의 입장을 이와 같이 정리하고, 노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 야당과 국민적 비난에 대해 정면 돌파 의지를 밝힌 것이다.

이날 대검 조은석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수사진행 중에 노 전 대통령이 서거한 점은 안타깝고 유감스러운 일이나, 그렇다고 해서 수사의 당위성과 정당성이 손상돼서는 안 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히고 나서 파문은 확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검찰의 이같은 발표에 대해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즉각 기자회견을 통해 “검찰이 노무현 대통령을 두 번 죽이고 있다”고 역공을 퍼부었다.

노 대변인은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가 검찰의 가혹한 수사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은 모든 국민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모욕주기식 수사, 정치 보복성 수사에 대한 반성은커녕 ‘자신들의 수사가 정당했다’는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는 검찰에 대해 국민들은 또 다시 분노하고 있다.”며 “군사독재시절 검찰은 사법살인의 도구였고, 이에 대해서 정부도 사법부도 국정원도 모두 반성했지만 유일하게 반성을 하지 않은 곳이 검찰”이라며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했다.

그는 또 “검찰이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수사의 당위성과 정당성이 손상되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고 한다는데 지금까지 취해온 검찰의 입장에 비추어 볼 때 이는 예상되었던 일로 검찰은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바보인줄 알고 있다”고 비난하고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는 정치보복이 초래한 억울한 죽음이라는 사실은 변함없는 진실“이라고 맹공을 퍼부으며 책임자 처벌에 대한 민주당의 입장을 보다 확실히 했다.

한편 임채진 검찰총장은 이날 회의에서 노 전 대통령 서거 당일 사직서를 냈다가 반려된 경위에 대해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 할 일이 있는데 주변에서 말을 한다고 해서 나가지는 않을 것이고, 할 일을 다 했는데 주변에서 말을 한다고 해서 남아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져 이번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수사가 종료되면 사퇴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