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1:18 (금)
정경분리 원칙으로 개성공단 문제 풀어야
정경분리 원칙으로 개성공단 문제 풀어야
  • 김기래 기자
  • 승인 2009.06.19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성공단 폐쇄되면 14조원의 직간접적 피해"
민주당은 19일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오늘 열릴 예정인 개성공단 3차실무회의에 대해 어렵게 열어놓은 민족경제에 중요한 개성공단은 어떤 경우에도 유지되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정부를 압박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강래 원내대표는 “오늘 개성공단에서 개성공단 실무회담 3차회의가 개성공단이 유지 될지 폐쇄될지 매우 중대한 갈림길이 될 거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 상황은 대단히 비관적”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이 원내대표는 “북한이 요구한 근로자숙소문제를 비롯해 몇가지 부분에 대해 정부가 지난해 해결됐다면 이번에 북한이 제기한 문제들이 임금을 올리고 토지사용료를 올려달라는 주장은 안 나왔을 수 있다”고 지적하고 “개성공단의 문제는 정경분리의 원칙을 잘 지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송영길 최고위원은 보다 강력하게 정부를 비판했다. 송 최고위원은 “개성공단 3차 접촉이 있는데 개성공단 폐쇄시키면 민족 앞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전제하고 “개성공단이 폐쇄되면 14조원의 직간접적 피해가 온다”며 개성공단을 원칙적으로 살릴 수 있는 방안이 나와야 할 것을 주문하고 북측에 대해서도 “한번 폐쇄시키면 회복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고 진지하게 임해달라고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