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총리실 민간인 사찰, 대통령이 밝힐 때
총리실 민간인 사찰, 대통령이 밝힐 때
  • 강화선 기자
  • 승인 2012.03.27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 검찰의 지지부진한 수사에 불만, 압박 강도 높인다
[시사브리핑 강화선 기자]총리실 민간인 사찰과 관련, 전 청와대의 한 간부가 총리실 민간인 사찰 은폐조작에 적극적으로 개입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사건의 칼끝이 청와대를 조준하고 있어 검찰이 수사를 통해 어느 선 까지 연결고리를 밝혀 낼 지 관심이 모아진다.

총리실 민간인 사찰 파문은 그 동안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의 측근인 이동걸 보좌관이 장진수 주무관에게 변호사비용으로 4000만원을 전달한 사실이 추가 폭로된데 이어 변호사 비용도 청와대가 대납해준 것으로 일부 드러나면서 문제는 더욱 확산되는 형국이다.

특히 이영호 청와대 고용노동비서관이 기자회견을 자청해 자신이 모든 문제의 핵심이라며 스스로 ‘몸통’이라고 자처했지만 누구도 그를 몸통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고, 또 다른 사실이 연일 밝혀지면서 청와대가 적잖은 고민에 빠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청와대는 27일 장진수 주무관이 “민간인 불법사찰 재판의 변호사비용을 청와대가 대납했다”는 주장에 대해 일부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는 더 이상 언급할 가치가 없다“며 관련사실을 부인하고 있지만 사건은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게다가 이번 사건에 대한 녹취록들이 속속 공개되면서 정치권의 압박도 강도가 높아지고 있다.

통합진보당 이지안 대변인은 27일 “국가권력의 핵심부가 나서 국민에 대해 조직적이고 은밀하면서도 불법적인 감시행위를 벌이고서도 그 사실을 은폐, 조작했다는, 실로 엄청난 일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데도 검찰 수사는 지지부진하다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라며 검찰의 신속한 수사를 거듭 촉구했다.

진보당은 또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서도 “이제 그만 묵언수행을 끝내고 스스로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며 “그것이 그나마 지금까지 이 무도한 정권을 참고 견뎌준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며 청와대를 압박하고 있어 어떤 방식이든 청와대의 공식적인 해명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