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19 (화)
2월 임시국회 폐회...의원들 줄소환 예정
2월 임시국회 폐회...의원들 줄소환 예정
  • 김기래 기자
  • 승인 2009.03.04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출석 불응 의원들 '강제구인'등 수사 속도 낼 듯
▲ 국회 폭력 등 각종 사건으로 검찰의 출석을 요구받고 있는 의원들

국회 윤리위원회가 지난 2일 오후 강기갑 민노당 대표와 민주당 문학진 의원에 대해 국회 출석정지 30일의 징계를 의결한데 이어 검찰이 한나라당 박진 의원과 뇌물 의혹으로 검찰의 소환에 불응하고 있는 민주당 김재윤, 무소속 최욱철 의원에 강제구인을 시사 하는 등 의원들의 줄소환이 예정되어 있다.

김경한 법무장관이 3일 국회 폭력과 의원 비리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천명하면서 검찰은 2월 임시국회 회기가 끝난 만큼 검찰의 소환에 180일 이상 거부하고 있는 의원들에 대해 오는 4월 임시국회가 열리기전 까지 신속한 수사로 수사를 마무리 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검찰은 한나라당 차명진 의원이 지난 1일 국회 로텐더홀 앞에서 민주당 당직자 5~6명에게 폭행당한 사건을 서울 남부지검 형사6부(부장 양부남)에서 직접 수사키로 하는 한편 민주당 서갑원 의원 폭행건에 대해서도 검찰의 수사가 이루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검찰은 폭행 당시 목격자 진술과 국회에 설치되어 있는 CC-TV화면을 통해 당시 상황을 파악해 폭행 가담자들을 소환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어 국회 폭력 사태와 관련, 현직 의원들의 줄 소환이 불가피 하다.

특히, 검찰은 민주당 김재윤 의원이 업체로부터 받은 혐의를 받고 있지만 국회의 회기를 이유로 검찰의 출석에 게속 불응하고 있어 김 의원에 대해 감제 구인을 고려하고 있고, 강원랜드 상임감사 시절 협력업체로부터 수천만원의 돈을 받았다는 의혹을 사고 있는 무소속 최욱철 의원에 대해서는 사전영장을 발부 받아 검거에 나설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검찰의 소환에 불응하고 있는 의원들은 “임시국회가 끝난 만큼 검찰의 소환에 불응 할 이유가 없다”고 입장을 밝혀 검찰의 수사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18대 국회들어 각종 비리와 국회 폭력 사태로 검찰의 소환을 통보 받거나 고소,고발 된 의원들은 한나라당 박진 의원과 민노당 강기갑, 이정희 의원, 민주당 김재윤 의원 등 모두 10여명에 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