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19 (화)
[이슈]대선 정국 태풍의 눈, 박근혜와 '정수장학회'
[이슈]대선 정국 태풍의 눈, 박근혜와 '정수장학회'
  • 이흥섭 기자
  • 승인 2012.10.15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희 前 대통령이 강탈한 재산, 유족과 사회에 환원해야
▲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사진:이흥섭기자)
[시사브리핑 이흥섭 기자]18대 대선을 앞두고 새주리당 박근혜 후보의 정수장학회 문제가 정치 쟁점화 되면서 대선의 판도를 뒤흔들 최대의 이슈로 자리 잡고 있다. 정수장학회 문제가 새롭게 정치 쟁점으로 부각한 것은 최근 정수장학회가 MBC 지분 매각 방안을 MBC 측과 논의하고 부산일보 지분은 매각해 부산, 경남지역의 복지사업에 나서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특히 정수장학회가 이처럼 야권의 공격 대상으로 급부상하자 새누리당 안대희 정치쇄신특위 위원장이 14일,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에게 공개적으로 자진 사퇴를 촉구하면서 박근혜 후보와의 관련성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나선 것이다.

안 위원장의 이날 발언의 이면에는 박 후보가 정수장학회가 관련성이 없다고 해명을 해도 그 동안 정수장학회에 대한 국민들의 시각을 돌릴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또 박근혜 후보도 올해 초 부산일보 파업사태 당시 정수장학회 이사장직에서 이미 물러나 자신과는 아무런 관련성이 없다고 밝힌 바 있지만 누구도 박 후보가 정수장학회와 무관하다고 받아들이지 않는 한계가 명확하다.

그리고 민주통합당이 정수장학회가 최근 "정수장학회가 보유한 부산일보 지분 100%와 MBC 주식 30%를 매각해 특정 지역에서 사용하겠다는 건 사회적 통념으로나 국민 정서상 용납할 수 없고, 아버지가 착취한 재산을 팔아 선거운동에 불법적으로 쓴다면 국민적 분노를 일으킬 것"이라며 반격의 수위를 높이는 것도 정수장학회의 역사적 배경을 의식한 것이어서 박근혜 후보의 최대 아킬레스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수장학회와 관련, 민주통합당 전병헌 의원은 지난 1월 박근혜 의원을 겨냥,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내부에서조차 박근혜 의원의 정수장학회 문제와 관련된 정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박근혜 의원은 진정한 쇄신을 한다면 자기 자신의 문제부터 겸허하게 쇄신해야 할 것”이라고 정수장학회에 대한 박 위원장의 입장 정리를 공식 촉구한 바 있다.

그리고 그는 정수장학회를 사실상 ‘장물’로 규정하고 “더 이상 정수장학회 문제는 이사진이 주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면피성,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기용 말로 회피할 문제가 아니라 쇄신의 진정성을 국민들에게 전달하고자한다면 쇄신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근혜 위원장 자신의 문제부터 겸허하고 투명하게 정리하고 자신의 문제를 우선 쇄신해야 할 것”이라고 몰아붙이기도 했었다.

당시 전 의원이 정수장학회 문제를 제기한 것은 다분히 총선을 앞두고 전략적 차원에서의 발언으로 보이지만 박근혜 후보가 대선 출마를 선언하면서 박 의원의 정수장학회 문제는 대선에서 가장 큰 이슈로 등장할 것이 분명하다.

여기에 민주통합당 이해찬 대표도 당시 정수장학회 문제를 정치 이슈화하기 위해 국회의원회관 회의실에서 한홍구 교수가 주최하는 ‘박근혜 의원과 정수장학회’라는 제목의 특강에 앞선 인사말을 통해 “정수장학회 만큼은 끝까지 사수하는 것을 보면서 공직자로서 태도는 아니다는 생각을 참 많이 했다. 정수장학회는 원래 설립자가 별도로 따로 있다. 5.16이후 설립자를 강압해서, 쉽게 말해서 뺏어서 만든 장학회”라며 말해 정수장학회를 정치 쟁점화 할 의지를 강력히 내비쳤었다.

문제의 정수장학회는 이미 알려진 것과 같이 박 후보의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이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후 부산지역의 기업인인 김지태를 협박해 빼앗아 5.16장학회로 이름을 바꿔 운영해 오다 정수장학회로 개명해 오늘에 이른 것이다.

물론 이 과정에서 실질적인 운영의 주체는 박정희 일가였고, 박정희 전 대통령이 사망한 후 박근혜 후보가 이사장직을 물려받아 오던 중 지난 2005년 이사장직에서 물러났지만 현 이사장 역시 박근혜 후보와 친분이 두터운 최필립 이사장이 맡고 있다.

최필립 이사장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의전, 섭외, 공보비서관을 역임했고, 박근혜 후보가 미래연합을 만들었을 때 운영 위원이었으며 2007년경선 당시 막후에서 영향력을 행사한 인사로 박근혜 의원과 무관하지 않은 긴 인연을 맺고 있다.

문제는 정수장학회가 가지고 있는 엄청난 규모의 지분이다. 정수장학회가 가지고 있는 지분은 부산일보와 부산 MBC와 MBC본사에도 지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바로 이점을 이해찬 대표가 집고 넘고자 하는 것이다. 물론 이해찬 대표는 정수장학회를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박근혜 후보는 이미 이사장직에서 물러 난 만큼 자신과는 무관 한 것이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이를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게다가 정수장학회에 대해 이번 대선에서 정치쟁점이 될 것이 분명한 상황에서 박 후보가 이 문제를 정리하지 않고 넘어갈 경우 대선 기간 내내 박 의원은 이 문제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 처지에 몰릴 수 있다.

이해찬 대표와 진보적 지식인인 한홍구 교수가 이러한 주제의 토론회를 개최한 것도 대선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해찬 대표는 또 “이런 분이 정수장학회를 고집하는 하시는 것을 보면서 ‘그건 아니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고, 5.16군사쿠데타를 5.16혁명이라는 이런 개념을 주창하시는 것을 보면서 그건 아니다는 말씀을 다시한번 드린다.”면서 “5.16은 4.19를 부정한 군부쿠데타 행위다. 그 연장선상에서 12.12도 나온 것이며, 역사인식도 바로 하고 사적인 소유욕도 좀 버리시고 그런 마음으로 이번 대선에 임해줄 것을 다시한번 부탁 한다”며 박 후보의 정곡을 찔렀다.

그렀다면 박근혜 후보의 정수장학회에 대한 입장은 어떨까?. 박 후보는 지난 2월 정수장학회 문제에 대해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2005년 이사장직을 그만둬서 그 후로는 저와 장학회가 관련이 없다”며 선을 긋고 정수장학회와의 관련성을 부인하자 민주통합당이 박 후보의 발언을 정면으로 반박하기도 했다.

박 후보는 줄곧 “정수장학회는 사회적 공익재단이며, 노무현 대통령 시절 직접 나서서 ‘이것은 장물이다’면서 모든 권력을 동원해 어떻게 해보겠다고 했는데 결국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혀진 것으로 안다”면서 야당이 제기한 의혹을 근거 없는 음해로 규정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의 입장은 그때나 지금이나 별반 다를 바 없다. 민주당은 당시 박 후보의 정수장학회 관련 발언에 대해 “정수장학회는 박정희 군사정권이 고 김지태씨의 부일장학회를 강탈해 이름만 바꾼 5.16장학회로 운영 되다가 정수장학회로 다시 이름만 바꾼 장물로 한나라당이 새누리당으로 이름만 바꾼 것과 하등 다르지 않다.”며 박 후보의 해명을 정면으로 반박했었다.

그리고 지난 총선 당시 박근혜와 맞붙었던 김모 후보도 박근혜 후보의 정수장학회 문제를 들고 나섰고, 정수장학회가 박정희 전 대통령이 무력을 앞세워 국가의 이름으로 빼앗은 재산을 박정희 개인으로 사유화한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정치권에 꾸준히 정수장학회를 사회에 환원하라고 요구하고 있고, 피해자인 故김지태씨 유족에게 재산을 반환하라는 욕구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진실화해위원회의 결정과 권고를 받아들이라는 것이다.

[‘진실과 화해를 위한 진상규명위원회’는 5.16쿠데타 이후 박정희의 부일장학회 재산 강탈 사건을 조사하고 그 결과로 ‘당시 김지태씨의 재산 헌납은 강압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이 확실한 만큼 원상회복하는 것이 가하다’고 결정한 바 있고, 김영삼 전 대통령도 회고록에서 정수장학회를 ‘부정축재’의 시각으로 보았고, 노무현 전 대통령도 정수장학회를 ‘장물’이라고 규정한 바 있다.]

따라서 박근혜 후보가 18대 대선에서 문제의 정수장학회에 발목이 잡히지 않기 위해서는 정치권 요구에 앞서 선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이 강탈한 재산을 유족과 사회에 환원하는 것 뿐 별다른 대안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만약 박근혜 의원이 이 같은 주장을 묵살하거나 지속적으로 그 동안 자신의 주장을 반복한다면 대선 정국에서 도덕성에 치명상을 입을 수 있으며, 정치 지도자로써 자신의 가족이 저지른 죄과를 변명으로 일관 할 경우 대선 가도에 큰 오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데 주목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