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5 (금)
봄철 불청객, '천식 치료제'선택과 올바른 사용법은
봄철 불청객, '천식 치료제'선택과 올바른 사용법은
  • 홍덕숙
  • 승인 2013.04.03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여 사용법을 정확히 숙지하고 사용해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정승)는 꽃가루 또는 황사로 인해 천식 환자가 증가하는 봄철을 대비하여 올바른 천식치료제의 선택과 사용법을 소개했다.

천식은 정확한 조기진단이 중요하므로 기침, 가슴 답답함, 쌕쌕거리는 거친 소리, 숨쉬기 힘든 증상 등이 나타날 때는 임의로 판단하지 말고 의사 등의 전문가와 상담하여 증상과 연령에 적합한 치료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국내 천식치료제는 흡입제, 패취제, 정제 등이 있다. 흡입제는 흡입장치를 이용하여 약물이 폐까지 전달되어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용하는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여 사용법을 정확히 숙지하고 사용해야한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보호자의 감독이 필수적이며, 특히 흡입이 어렵고 장치를 작동하는 것이 미숙한 6세 이하는 안면마스크나 스페이서 등을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스페이서 등은 감염을 막고 다음 사용을 위하여 사용 후 매번 세척 및 건조가 필요하고 정기적으로 교환해야 한다.

식약처는 천식의 예방·치료를 위해서는 올바른 약물 사용뿐 아니라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등의 알레르기 원인물질을 잘 제거하고 실내에서 동물을 기르지 않는 등 생활 속 환경개선도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