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07 (목)
한화시스템, 유콘시스템과 맞손...드론 및 무인기 분야 신사업 개척
한화시스템, 유콘시스템과 맞손...드론 및 무인기 분야 신사업 개척
  • 전완수 기자
  • 승인 2019.02.27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한화시스템
출처=한화시스템

[시사브리핑 전완수 기자] 한화시스템은 국내 드론 및 무인기 산업 기반 확대를 위해 무인항공기 전문기업인 유콘시스템과 손잡고 국방·민수 분야 미래 무인기 기술 개발 및 관련 신사업 개척에 나서고자 ‘드론 및 무인기 분야 포괄적 업무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한화시스템이 보유한 드론 및 국방무인체계 시스템 통합 역량과 유콘시스템의 무인기 기체 개발 경험을 기반으로 국방·민수 분야 최신 드론·무인기 개발, 경계감시시스템 및 안전도시 등 시큐리티 분야 신사업 발굴과 해외 시장 공략에 힘을 모으게 된다.

또한 전문 기술 인력 교육 및 육성, 장비 구매 및 유지 보수 부문에서도 협력할 예정이다. 유콘시스템은 국내 최초 개발·양산된 군단급 무인항공기 개발자들이 지난 2001년 창립한 회사로 무인항공기 장비의 국산화를 주도하고 있다.

국방 분야에서는 육군 정찰용 무인항공기를 개발했고 공군 무인항공기 지상통제장비를 UAE에 수출하는 데 성공한 바 있다.

또한 농업용 방제 무인헬기 및 드론, 공간정보용 드론 개발을 통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민수 시장으로도 사업 영역을 확장해왔다.

한화시스템은 센서, 전술정보통신 및 지휘통제부문 첨단 기술력을 기반으로 인명손실을 최소화하고 작전 효율성을 향상시켜줄 드론 및 무인체계 플랫폼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육군이 5대 게임체인저 중 하나로 선정한 드론봇 전투체계와 관련해 드론 통합관제시스템, 드론 무선충전시스템, 드론 탐지 레이다 등의 미래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유콘시스템 송재근 대표이사는 “유콘시스템은 창립 이래 무인항공기 분야 연구 투자에 집중하며 드론 및 무인항공기 장비의 국내 개발을 선도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한화시스템과의 MOU를 통해 국내 무인기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기술 및 사업 경쟁력도 한층 향상시켜 나감으로써 글로벌 무인항공기 전문 업체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화시스템 사업본부장 정석홍 전무는 “한화시스템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바탕으로 드론 및 로봇의 국방 분야 적용 확대에 주력 중이며 이번 MOU가 미래 산업을 위한 대기업-강소기업 간 모범적 협업사례가 될 수 있도록 유콘시스템과의 긴밀히 협력해 국방뿐만 아니라 민수 및 해외시장에서도 신사업 기회를 적극 모색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