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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 두부 가격 인상...소비자단체 ‘발끈’
‘풀무원’ 두부 가격 인상...소비자단체 ‘발끈’
  • 남인영 기자
  • 승인 2019.06.16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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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풀무원
출처=풀무원

[시사브리핑 남인영 기자] 국내 두부 업계 선두업체인 풀무원이 최근 가격을 인상한 가운데 소비자단체가 ‘근거 없다’는 이유를 들며 반발하고 나서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된다.

16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두부 업계 1위인 풀무원은 지난 2월 국산콩한끼두부(3입 330g) 소비자 가격을 기존 3950원에서 4150원으로 5.1%(200원) 인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산콩두부찌개용(210g)은 2600원에서 2750원으로 5.8%(150원), 국산콩두부찌개용(300g)은 3300원에서 3450원으로 4.5%(150원) 각각 올렸다.

풀무원 측은 “지난 3년 동안 국산콩 두부 가격을 동결해 왔으나 최근 국산 콩 원재료 가격과 최저임금이 오름에 따라 일부 국산콩 두부 제품가격을 평균 5.6%(169원) 인상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단체는 최근 보도자료를 내고 원재료 가격 추이, 회사 영업이익 분석 등을 근거로 풀무원의 가격 인상이 부당하다고 공개적으로 지적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원재료 가격의 영향을 많이 받는 품목임을 감안하더라도 국산 콩(백태) 가격이 같은 기간 12.5% 상승에 그친 것을 감안하면 과한 인상”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금융감독원에 공시된 풀무원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380g 부침용 두부가 2008년에는 2533원이었던 것이 2012년부터 3800원, 2016년부터는 3950원으로 인상됐고, 올해 또다시 4150원으로 인상해 10년만에 가격이 55.9%나 인상됐다.

특히, 두부의 주요 원재료인 백태 가격이 kg당 649원 인상할 땐 두부 가격을 300원 인상했으면서 2013년과 2014년 사이 원재료 가격이 1116원이나 하락했을 때에는 가격을 낮추지 않는 이중성을 보였다는 게 물가감시센터의 주장이다.

이는 풀무원 측이 가격 인상 근거로 원재료 가격 상승과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상승을 내세웠던 점과 상당 부분 배치되는 부분이다.

풀무원식품의 연결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매출원가 및 판매관리비에서 종업원 급여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9년 17.4%에서 2018년 13.2%로 오히려 4.2%p 감소해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시장점유율이 47.1%가 넘는 선두업체인 풀무원의 가격 인상은 타 두부 제품들의 연쇄 가격 인상을 불러올 수 있어 심히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또한 “기업의 원가정보에 접근이 어렵다는 점을 이용한 근거없는 가격 인상은 소비자가 납득하기 어려운 만큼 소비자 편익을 침해하는 행위와 연쇄적인 물가인상 가능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두부 시장 업계 2위인 CJ제일제당도 2013년 이후 6년 만에 두부 가격을 인상했다. CJ제일제당은 4월말 부침용과 찌개용 두부, 낫토 등 국산 콩으로 만든 두부 카테고리 상품 가격을 평균 9.4% 인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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