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30 (토)
민주당, NGO활동 보장과 천안함 진상 규명 촉구
민주당, NGO활동 보장과 천안함 진상 규명 촉구
  • 김기래 기자
  • 승인 2010.06.17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조영택 원내대변인은 17일 고위정책회의를 통해 최근 참여연대의 유엔안보리 이사국에 천안함과 관련한 서한을 보낸 이유로 검찰이 수사에 나설 뜻을 밝히자 정부는 수사기관을 앞세운 참여연대의 탄압을 중단하고, 건전한 NGO 활동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천안함 사고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조 대변인은 이날 “참여연대가 유엔 안정보장이사회의 이사국들에 천암함 사고에 대한 입장을 전달하는 것에 대해 검찰에 수사의 칼날을 들이대고 있다.”고 지적하고 “참여연대는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의 이사국에 보낸 의견서에서 천안함 사건 조사과정과 결과에 대한 정부의 발표가 불충분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한반도 평화를 최우선으로 고려한 공정한 판단을 요청하기 위한 것이었다”라며 참여연대의 서한 발송을 거들고 나섰다.

그는 참여연대의 서한 발송에 대해 “시민단체가 유엔안보리를 상대로 자국정부의 비판적인 의견을 개진하는 것는 유엔에서 흔히 있는 일로 참여연대는 국내의 대표적인 NGO단체로서 정부를 감시하고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한 본연의 역할을 수행해 왔음을 대부분의 국민이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정부가 당당하게 해명하면 될 일을 가지고 검찰을 앞세워 시민단체를 압박하는 것은 정부에 대한 비판기능을 위축시키고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려는 불순한 의도에서 비롯됐다고밖에 볼 수 없다.”면서 “참여연대의 사건은 이명박정부 출범이후 진행된 촛불집회 탄압과 인권유린, 민주주의 후퇴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와 무관치 않으며, 205개의 시민단체에서도 참여연대의 안보리 서한 발송에 대한 마녀사냥식 탄압 중단과 천안함 사건의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라며 “참여연대의 수사 철회와 천안함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이 선행되지 않으면 MB정부를 결코 용서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