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30 (토)
청와대 “4대강 구간별 재검토 사실 아니다” 진화나서
청와대 “4대강 구간별 재검토 사실 아니다” 진화나서
  • 조수연 기자
  • 승인 2010.06.18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가 청와대발 ‘4대강 재검토설’ 진화에 나섰다.

“자치단체장들이 반대하면 4대강 사업을 구간별로 재검토할 수 있다”는 박재완 국정기획수석의 발언을 놓고 4대강 출구전략을 시사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박형준 정무수석은 17일 “정부의 입장은 조금도 바뀐 것이 없다”고 못박았다.

박형준 수석은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4대강 사업에 대해 좀더 소통과 협의를 활성화하고 특히 지자체단체장들과 이 문제를 충분히 협의를 하겠다는 뜻”이라며 이같이 말하고 “여러 가지 오해가 있고 잘못된 정보가 전달되어 있기 때문에 주민들의 입장에서 다시 한 번 충분히 설명을 하면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을 것이란 믿음이 있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강이라는 게 다 연결돼 있고 흐르는 것인데 어디는 하고 어디는 하지 않고 이렇게 되면 마치 목욕하면서 어디는 씻고 어디는 안 씻는 모양이 된다”며 구간별 재검토의 부당성을 강조했다.

박 수석은 또 “반대 측에서 말씀하시는 환경을 훼손한다고 하는 것에는 전혀 동의할 수 없다”며 “지금부터 몇 달 동안 집중적인 대국민 토론도 하고 반대측과 다양한 형태의 의논과 토론을 거쳐 환경적으로 유익한 의견은 언제든지 반영을 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야권 후보가 당선된 지지체에서 강하게 반대하고 있고 김두관 경남지사 당선자의 경우는 사업반납까지 언급하고 있는 가운데 박 수석은 “총괄적인 반대를 하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자기 지역의 사업과 관련해서는 또 다른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며 “지자체장 개인의 의견만으로 될 수 있는 일이 아니고, 지역주민들의 의견들을 수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긴밀히 협의를 언제든지 해야 되고, 대통령께서도 만남의 기회를 가지실 것”이라며 4대강에 대해 반대하는 지자체장들과 “다시 한 번 협의를 거치겠다”고 말해 이들이 요구하는 7월중 대통령 면담도 성사될 전망이다.

이화경 기자 leeghkrud@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