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07 (목)
정의선, 현대차 이사회 의장 되나
정의선, 현대차 이사회 의장 되나
  • 전완수 기자
  • 승인 2020.02.17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현대자동차
출처=현대자동차

[시사브리핑 전완수 기자] 현대자동차 정몽구 회장의 사내이사 임기가 만료되 가고 있는 가운데 다음달 열리는 정기주주총회에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이사회 의장이 오를지 관련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정몽구 회장이 지난 1999년부터 22년 간 지켜온 이사회 의장직을 정 수석부회장이 넘겨받게 되면 '정의선 시대'가 가속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이달 중순 이사회를 열고 주총 안건을 확정할 계획이다. 최대 관심사는 다음달 16일 사내이사 임기가 만료되는 정 회장의 재선임 여부다.

올해 이사회에서 정 회장 재선임 안건을 다루지 않으면 정 회장은 22년 만에 등기이사와 이사회 의장직에서 물러나게 된다. 업계에서는 정 수석부회장이 후임 이사회 의장을 맡게 될 가능성이 클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지난 2018년 9월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으로 승진한 정 수석부회장은 지난해 주총에서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대표이사로 선임되며 그룹의 실질적인 수장 역할을 하고 있다. 2019년부터는 2년 연속 정 회장을 대신해 그룹 시무식도 주재하고 있다.

1938년생으로 만 82세인 정 회장은 2018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3분기까지 이사회 참석이 0회로 형식적으로는 의사결정에 참여하지 않았다.

현재 정 회장이 이사회 의장직에서 내려온다면 공식적 세대교체라는 상징성은 있지만 실제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게 관련업계의 중론이다.

때문에 굳이 변화를 주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정 회장의 현대모비스 사내이사 임기는 오는 2022년까지다.

정 회장의 재선임 여부와 함께 현대차의 이번 이사회에서 또 다른 화두는 모빌리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지난 14일 이사회를 열고 정의선 수석부회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고 주주추천 사외이사 선임과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 전자투표제 도입, 미래 기업가치를 위해 투자를 확대하기로 의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