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40 (금)
정성호, “가업상속공제 적용 확대해 영농후계자 육성해야”
정성호, “가업상속공제 적용 확대해 영농후계자 육성해야”
  • 서재호 기자
  • 승인 2021.03.05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정성호 의원실
출처=정성호 의원실

[시사브리핑 서재호 기자] 가업상속공제 적용대상 업종에 농림어업을 포함시켜 영농중소기업의 원활한 가업승계를 지원하는 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정성호 의원은 가업상속공제 적용대상 중소기업에 농업, 임업 및 어업을 포함하는 ‘상속세 및 증여세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이 통과되면 영농기업을 가업승계할 때 최대 500억원의 상속공제 적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현행법상 대다수의 영농기업은 가업상속공제를 적용받을 수 없다. 중소기업의 범위를 시행령에 위임하면서 적용대상 업종에 농림어업 중 종자 및 묘목생산업만 포함했기 때문이다. 대신 영농기업은 영농상속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했다.

문제는 영농상속공제 한도가 15억원으로, 최대 500억원까지 가능한 가업상속공제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농업은 국가가 정책적으로 육성하고 보호해야 할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다른 업종에 비해 차별받는다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일반 중소기업에 비해 영농기업의 세제지원 기회를 박탈하는 것은 과세형평성에도 위배된다”고 지적하며 “영농기업의 영속성을 유지하고 영농후계자 육성을 지원하고자 개정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