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4:24 (금)
우리는 무엇을 생각하고, 행동하며, 준비를 해야 하는가.
우리는 무엇을 생각하고, 행동하며, 준비를 해야 하는가.
  • 정 상 편집위원
  • 승인 2009.10.06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의 대통합과 ‘공존’이라는 대명제

 세계는 지금 한국을 동경(憧憬)의 눈으로 바라보고 있다. 선진국이든 후진국이든 이제는 모두 한국을 알고자 한다. 저들은 이제 한국의 문하와 습속(習俗)까지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다. 한국을 옳게 이해하자는 배움의 취지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그 이면에는 한국의 발전상에 대한 동경과 그 추동력을 배우고자하는 저들의 열의(熱意)까지 담겨 있다.

지금 한국은 이러한 세계의 ‘시선집중’을 그저 그러려니 하면서 흘려버릴 것이 아니라 저들의 관심을 새로운 도약의 원동력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찾는 등 지혜를 총동원해 대응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런 사실을 깨닫기보다는 사회내부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정치사회적 충돌에 발목을 붙잡힌 채, 더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이 결과 우리는 지난 민주화 정부 10년 동안 긴 사회적 정체의 시기를 맞았다.
물론 그렇다고 하여 이 시기 우리사회 내부에 정치사회적으로 아무런 변화조차 일어나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이 시기에 이루어진 가장 큰 변화는 권위주의의 청산과 함께 사상(思想, ideology))의 지평을 크게 넓혔다’는 점이다. 이로써 우리는 우리사회의 기본질서인 자유민주주의를 보다 공고히 하는 한편 이를 보다 능동적인 ‘참여민주주의’로 이행시켰다. 이와 함께 비록 많은 국민의 희생이 뒤따랐지만 한국경제의 체질 또한 보다 굳건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민주화 정부는 이러한 사실에 대한 국민적 이해를 구하는 데에 실패했다. 많은 국민이 민주화 정부 10년의 시기를 ‘일어버린 10년’이라고 규정짓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실제로 앞서 말한 참여민주주의는 한국의 정치사회적 의사결정의 효율성을 크게 떨어뜨리는 듯 했으며, 그 오해를 불식시키지 못해 오히려 국민을 분열과 갈등 속으로 내몰았다. 이로써 나타난 것이 경제사회, 곧 경제의 저성장과 함께 야기된 국민소득의 정체였다. 국민 소득이 정체되었다는 것은 곧 국민 삶의 질을 개선시키지 못했다는 적극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주장에 대한 정당성 여부와 만일 그런 실패가 실제로 일어났다면, 그것에 대한 책임 소재를 우리는 보다 세세히 따져 볼 필요가 있다. 일단 앞의 사실을 인정한다면 그 같은 일이 발생한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정부의 정책보다는 국민성에 기초한다고 보는 것이 옳다. 즉 지난 민주화 정부 10년 동안 우리사회의 정체(停滯)는 바로 우리 국민의 폐쇄적 국민성으로부터 비롯된 측면이 강하다. 거듭 말하지만 우리의 폐쇄적 국민성은 사상의 지평을 크게 넓혔음에도 불구하고 소통의 부재를 불러 민주사회가 요구하는 가장 중요한 덕목 중의 하나인 상대방을 존중하는 대화와 타협의 문화를 정착시키지 못했다.
적당한 예가 될지 모르지만 우리사회의 고질병 중의 하나인 지역주의나 지나친 개인주의 역시 바로 앞서 지적한 폐쇄적 국민성으로부터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뒤에 다시 이야기하겠지만 80년대를 거처 90년대에 본격화된 세계화 시대에 한국이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 것도 바로 앞서 지적한 우리 국민의 폐쇄성이 그 한 원인이다.

아무튼 이제 한국은 앞서 말한 정치사회적 정체를 떨치고 다시 전진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지닌 폐쇄성 즉 한국적 색깔을 과감히 바꿔나가야만 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세계(질서)에 대한 각종 저항, 즉 한국적 인식을 과감하게 해소하는 일이다. 사소한 것으로부터 진중한 것에 이르기까지 한국경제를 함몰 시킨 그 모든 것들 즉 그 동안 우리가 견지해 온 우리들만의 아집을 과감하게 깨뜨리고, 글로벌 마인드와 함께 글로벌 스탠더드를 새로운 국가질서 및 국민생활에 직접 적용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만 한다.

지난 60년 우리는 오로지 세계로 나가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그로 인해 많은 기업인들이 그 동안 세계 곳곳을 누볐다. 그들의 발자국은 수교와 무관했으며, 오로지 한국 상품을 저들의 땅에 상륙시키기기 위한 고육책이었다. 그들은 그 동안 온갖 수모와 어려운 외교환경을 극복하면서 나아가는, 즉 물건을 이고지고 수요자를 찾아가는 방물장수 역할을 했다. 오늘의 한국은 저들이 창조했으며, 저들이 우리의 일인당 국민소득을 2만 달러대까지 끌어 올려놓았다.

당시 세계는 우리 기업인들의 출현을 그리 반기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내친 것도 아니다. 세계는 그들로 인해 기꺼이 한국 상품을 받아들였다. 이 같은 세계의 호응이 있었기에 오늘날의 한국이 있다. 하지만 이제 우리가 저들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리고 저들의 생각과 행동을 더 잘 익혀 새로운 전진의 기회로 삼아야 할 새로운 시기를 우리가 맞았다.

이와 함께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은 바로 국내는 물론이고, 범인류적 ‘공존’이라는 대명제를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에 대한 성찰이 전제되어야 한다.

세계의 대통합과 ‘공존’이라는 대명제

이제 그 어떤 나라도 개방에 나서지 않으면, 곧 세계와 소통하지 못하면 그 모든 것으로부터 단절당해 이내 질식당하기 마련이다. 지금 세계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대통합이라는 역사 대 진전의 시기를 맞고 있다. 세계에 이런 신경향을 창조한 것은 인터넷이라는 신기술이며, 인터넷은 지식의 세계적 확산 속도를 크게 높였다. 이로써 세계의 모든 지식은 더 빠른 속도로 이동하기 시작했고, 지식에 기반 하는 모든 것들, 즉 생산을 포함한 모든 생산문화현상 또한 세계가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이후 세계의 대통합은 점차 가속도가 붙게 될 것이다.

한편 이러한 생산문화 경향으로 인해 세계의 부에 대한 재분배의 속도 또한 점차 가속도가 붙기 마련이다. 이 때, 이를 추동하는 힘은 공존이라는 대명제이며, 이 대명제의 실현은 세계를 안정과 번영으로 이끌게 될 것이다. 만일 인류가 이 공존이라는 새로운 범인류적 패러다임을 수용하여 정착시키지 못하면, 세계는 또 다시 대결국면에 접어들고, 제1, 2차 세계 대전에 뒤이어 종래 제 3차 세계대전이라는 참담한 비극의 역사에 또 다시 직면할 공산이 매우 크다.

바야흐로 세계 신질서의 큰 흐름은 모든 것의 공존(Co-existence) 즉 인간을 포함한 대자연의 존엄성에 대한 재발견과 그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방향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물론 이 이전의 시기에도 이 같은 역사적 경향이 나타나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다만 그 전파 속도가 너무 느려 지역적으로 제한되는 등 다분히 지엽적인 현상에 머물고 말았다.

그러나 그것을 주도한 큰 흐름 즉 산업문명은 비록 느리기는 했지만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그리고 지금 세계는 그 팽창기를 지나 쇠퇴할 수밖에 없는 새로운 상황을 맞고 있다. 왜냐하면 그 동안 산업문명을 추동했던 에너지원 자체가 고갈(枯渴)이라는 한계상황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설령 에너지원의 고갈이라는 문제가 새로운 발견에 의해 해소되더라도 인류는 그것을 현재 수준만큼 더 이상 계속 사용할 수 없다. 이미 인류는 화석연료의 과다 사용으로 촉발되는 환경재해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세계가 기후변화 협약 체결과 함께 이산화탄소 배출량 직접 규제에 나선 것도 앞서 지적한 이유 때문이다.

사실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재해의 정도는 지금 우리 눈앞에 보이는 것, 즉 기후변화에 의한 기상이변이 결코 그 전부가 아니다.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이 현재와 같은 수준으로 앞으로 수년 더 지속되면 인간을 포함한 지구상의 모든 생물이 환경 재앙으로 생존을 지속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고 말 것이다. 특히 지구를 둘러싼 대기권에 엄청난 변화가 초래되면서 태양이 퍼붓듯 쏟아내는 새로운 파장의 빛이 지구에 도달하여 지구상의 모든 생물을 일거에 멸종사태로 몰아갈 수도 있다. 이런 지경에 이르면 인류는 마치 두더지처럼 비록 소설 속에서나 등장하는, 즉 빛이 도달하지 않는 지하세계를 구축해 살아가야 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지금 세계는 공존이라는 새로운 범인류적 패러다임 대한 공통인식을 싹 틔우기 시작했으며, 이후 이런 인식은 아주 빠른 속도로 확산될 것이다.

우리가 이 점을 옳게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만일 앞서 지적한 범인류적 패러다임을 정착시키는 데에 실패한다면 이후 인류는 반드시 공멸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지금 우리는 앞서 지적한 점을 반드시 되짚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실천적 행동으로 구현해 나가야 한다. 이를 통해 인류는 종전과는 다른 새로운 삶의 방식을 찾아내야 한다. 그리하지 못하면 인류는 공멸이라는 대재앙을 피할 수 없다. 앞서 설명한대로 지금 인류는 환경대재앙이라는 위기와 맞닥뜨려 있다. 이 위기를 잘 극복하자면 범인류적 대통단결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필요한 지식의 공유 및 그 전달 경로는 앞서 말한 대로 이미 확보된 상태다.

이 점에 대한 인류의 이해가 부족할 경우 앞서 지적한 대로 인류는 또 다시 과거의 전철을 되밟을 수도 있다. 즉 세계가 지금 세계사를 추동하는 힘이 국가로부터 나온다고 오판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면 소위 G2 국가 중의 하나로 명명되기 시작한 중국의 세계사 전면에의 재등장을 놓고 향후 세계사의 큰 흐름 즉 대변혁을 예고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이런 우리의 생각은 아주 잘못된 현실인식이다. 이 경우 인도, 브라질, 유럽연합 등도 세력화의 상징이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이들 간의 전면대결 또한 피할 수 없다.

어쩌면 이에 기초해 성립하는 소위 다극화의 세계는 앞서 말한 대결구도를 더욱더 강하게 촉발시킬 수도 있다. 하지만 설령 앞서 말한 대결구도가 형성되더라도 국토, 무역 등 기존의 대결 구도가 단기간에는 비록 더욱더 치열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세계질서는 대세가 아니다. 따라서 이러한 세계질서가 형성되더라도 그것은 결코 그리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적어도 그것이 대세가 아니기 때문이다.

지금 세계는 범인류적 대동단결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인류는 새로운 삶의 방식을 발견해야하며, 인류를 포함한 그 모든 것의 공존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가치를 정착시켜 나가야 한다. 여기에 기초해 우리는 우리의 생각과 행동 그리고 (미래를 위해) 무슨 준비를 해야 하는 지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정립시켜 나가야 한다. 그것은 국가간 힘의 균형을 통한 조화의 세계로부터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세계가 ‘공존’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짓는 가치를 숭상하는 것으로부터 구현될 수 있다.

2009.1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