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3:28 (일)
부산시, 부산국제영화제 고발
부산시, 부산국제영화제 고발
  • 박병우 기자
  • 승인 2015.12.16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다이빙벨> 상영에 따른 정치적 보복 의심

[시사브리핑 박병우 기자]

부산시가 부산국제영화제 이용관 집행위원장을 비롯한 전/현직 사무국장 등 3명을 검찰에 고발했다고 부산영화제 측이 15일 전했다.

이는 지난 해 부산시의 <다이빙벨> 상영취소에 따른 영화제 측의 거부하고 상영을 강행한데에 따른 보복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부산시는 작년 <다이빙벨>의 상영취소를 요구해 왔고 부산국제영화제 측은 이를 거절하고 정상적으로 상영을 진행한 바 있다.

영화제가 끝난 후 부산시는 이용관 집행위원장의 사퇴를 요구 했으나 여론이 좋지 않자 한발 물러나는듯 했으나 부산시의 행정지도 점검(사실상의 감사), 영화진흥위원회의 예산 삭감, 감사원 감사를 이어갔다.

 

부산시는 감사원의 감사결과를 빌미로 지난 12월 11일 이용관 집행위원장을 검찰에 고발하였다.

감사원의 감사결과가 부산시에 통보된 이후, 부산시는 이용관 집행위원장이 사퇴하면 검찰에 고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였기 때문에 이를 두고 이는 정치보복이라 보여지는 대목이 아니냐 의혹이 제기 되는 부분이다.

 

감사원이 제기하는 부분은 협찬을 유치하고 협찬 중계수수료를 지급하는 과정에서 협찬 중계활동을 증빙하는 자료가 미흡하다는 것과 일부 행정 착오에 따른 과실이라 볼 수 있는 부분이다.

통상 협찬금을 받을 때는 협찬을 유치하거나 중계한 사람에게 일정액의 협찬 중계수수료를 지급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용인된 통상적인 관례이며 부산국제영화제도 이런 관례에 따라 협찬금을 유치하고 관리했으며, 해마다 이와 관련한 행정 전반에 대해 부산시의 감독을 받고 지침에 따라 처리를 해왔다.

일부 행정 처리에 착오나 과실이 있다면 적극 시정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면 될 일이라고 부산국제영화제 측은 전했다.

또한, 감사원 감사에서 부산국제영화제와 비슷한 지적을 받은 기관이나 단체의 경우 통상적으로 시정요구나 관련자 징계 등 행정처분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 일이지만감사원에서 유독 부산국제영화제만 수사기관에 고발하라고 요구하고 부산시가 이를 강행한 것은 집행위원장을 밀어내려는 보복의지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부산시의 트레이드 마크이자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국제영화제로 성장한 부산국제영화제가 영화<다이빙벨> 상영 관련 논란 이후정치적 보복이라 보일 수 있는 문제로 고발까지 이어진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며 이에 영화인들은 검찰의 무리한 고발을 취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부산시의 고발 철회가 발표 되기를, 예술의 표현과 창작의 자유를 침해하는 논란에서 부산국제영화제, 영화인을 비롯한 예술인들이 표현의 자유를 보장 받기를 바래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