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9:52 (금)
경북도, 지역특화문화콘텐츠 개발지원 국비 공모사업 선정
경북도, 지역특화문화콘텐츠 개발지원 국비 공모사업 선정
  • 신진범 기자
  • 승인 2016.05.15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시 원더풀 k-fish 웹툰 영주시 마당놀이 덴동어미 공연
[시사브리핑 신진범 기자]경상북도가 문화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한콘진)이 주관하는 ‘2016 지역특화 문화콘텐츠 개발지원사업’ 국비사업을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도는 ‘원더풀 k-fish’, ‘마당놀이 덴동어미’, ‘밤하늘 수호자 - 별 정원사와 플루토’ 3개의 융복합 프로젝트를(프로젝트 당 국비 3억원) 추진한다.

‘2016 지역특화 문화콘텐츠 개발지원사업’은 문화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역만의 전통적인 문화자산과 지역의 상징성을 소재로 한 유·무형의 전통문화의 산업화를 통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나아가 전 세계인이 즐기는 글로컬(Global + Local) 콘텐츠로 탄생시키기 위한 전 방위적 지역 콘텐츠산업 지원사업이다.

‘원더풀 k-fish’는 안동 간고등어 간잽이 ‘이동삼 명인’의 스토리를 해학과 익살로 엮어내 웹툰으로 제작하고, 추후 ‘간잽이쇼’ 퍼포먼스 개발 등 타 장르와도 연계하여 안동의 대표 콘텐츠인 간고등어를 소재로 한 문화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마당놀이 덴동어미’는 경북 영주 순흥 지방의 조선후기 내방가사 덴동어미 화전가를 모티브로 퓨전마당놀이를 제작하고, 중국, 일본 등 국내외 공연 투어를 통해 세계인이 공감하는 한국적 놀이문화 전파로 전통문화 한류의 새로운 지평을 선도할 예정이다.

또한 ‘밤하늘 수호자 - 별 정원사와 플루토’는 경북 영양의 아시아 최초 국제 밤하늘 공원 지정에 따라 ‘별’을 소재로 한 지역 특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지역관광자원과 연계하여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OSMU(One Source Multi Use)상품 개발도 추진할 예정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경상북도는 전국 어느 지역보다 많은 문화자산을 가지고 있으며, 유교문화권, 해양문화권, 가야문화권 등 3대 문화권이 가진 원석 콘텐츠가 많은 곳이다. 경북이 가진 문화원석과 창조적 역량을 합쳐 이번 사업을 통해 세계에서도 통할 수 있는 경북형 글로컬 콘텐츠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