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3:28 (일)
대한민국 차기 호위함‘대구함’진수
대한민국 차기 호위함‘대구함’진수
  • 김정배 기자
  • 승인 2016.06.02 2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브리핑 김정배 기자]대한민국 해군의 대구급 차기호위함(FFG 3,000톤 급) 1번함 대구함진수식이 6월 2일 오후 2시,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에서 거행된다.차기 호위함은 현재 한반도 해역에서 해군이 운용중인 호위함(FF, 1,500톤급)과 초계함(PCC, 1,000톤급)의 후속 전력으로, 2020년대 중반까지 총 20여 척이 건조될 예정이다.

해군은 차기 호위함의 함명을 실제 배치․운용할 광역시와 도, 도청 소재지 등의 지역명을 따라 명명하고 있어 함명은 인천함, 경기함, 전북함, 강원함, 충북함, 광주함에 이어 대구함으로 명명되었다.

20여 년간 대한민국 해군의 주력 구축함으로 활동하다 1994년 퇴역하고 난 이후 우리 지역명을 사용하는 함정이 없다가 이날 진수식을 통해 해군의 최신예 전투함에 다시 대구 명칭을 사용함으로써 ‘대구함’이 부활하게 됐다.

진수식은 육상에서 제작된 함정 선체에 고유명칭을 부여하는 명명식과 함께 군함을 물에 띄우는 해군의 전통적인 의식이다.

이날 진수식에는 권영진 대구시장 내외를 비롯해 이범림 해군사관학교장, 천정수 해군본부 기획관리참모부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 등 각계의 주요 인사가 참석할 예정이다.

또한, 대구시에서 진영환 대구상공회의소회장, 박인규 대구은행장, 최영수 대구새마을회장, 김창섭 대구재향군인회장, 이석열 대구자유총연맹회장이 참석해 ‘대구함’의 진수를 축하할 예정이다.

진수식 행사는 국민의례, 건조 경과보고, 함명 선포, 기념사, 유공자표창, 축사, 진수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특히, 해군의 전통적 진수식에 따라 대구광역시장 부인인 이정원 사가 진수도끼로 진수대와 대구함에 연결된 진수 줄을 절단해 대구함을 바다로 띄울 예정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바닷길은 대구가 세계로 미래로 보다 넓게 열려지는 길이 되고, 대구함은 바다의 영웅 해군장병들과 함께 우리 해역을 수호할 당당한 역사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향후 대구함은 2017년 8월 해군에 인도되어 전력화 과정을 거친 뒤 2018년 실전배치되어 동해 해역 감시와 방어, 해양통제권 확보 등의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