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4:24 (금)
전해철 의원 건축법 개정안 발의, 위법건축물 이행강제금 法 개정으로 손질
전해철 의원 건축법 개정안 발의, 위법건축물 이행강제금 法 개정으로 손질
  • 임대호 기자
  • 승인 2016.09.20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정 법률 시행 전에 발생한 위반행위까지 소급 해 이행강제금 가중 부과될 수 있다"
[시사브리핑 임대호 기자]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은 19일 위법건축물 이행강제금에 대한 제도적 개선방안으로 ‘건축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했다.

전 의원이 발의한 건축법 개정안은 지난 2015년 8월 개정된 건축법이 영리 목적을 위한 위반이나 상습적 위반 등의 경우 이행강제금을 가중하여 부과할 수 있도록 하면서 지난 2월 시행 후 최초로 이행강제금을 부과하는 경우부터 이를 적용하도록 하고 있어 대상자들이 과도한 경제적 부담을 지는 문제가 이를 법적으로 보완기 위한 개정안이다.

전의원은 이미 시행되고 있는 건축법 중 이행강제금과 관련한 법률안에 대해 “이행강제금의 기준이‘법 위반행위 발생 시점’이 아닌 ‘이행강제금의 부과 시기’로 규정되었어 그 결과 개정 법률 시행 전에 발생한 위반행위까지 소급이 되어 이행강제금이 가중 부과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전해철 의원이 대표발의한 건축법 개정안은 ▲ 이행강제금 가중 규정의 적용을 법률 시행(2016.2.12.) 이후 신규 위반행위 발생시점에 대해서만 적용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전 의원은 이와 관련해“위법건축물에 대해서는 시정 조치가 되어야 하지만 이행강제금의 과도한 가중 조치에 대해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경제적 부담으로 어려운 분들의 고충을 덜어드리고자 한다”며 건축법 일부 개정안 발의 배경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