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4:24 (금)
전두환의 '일해재단'과 판박이...'미르-K스포츠재단 게이트' 박근혜 정권 운명 가르나?
전두환의 '일해재단'과 판박이...'미르-K스포츠재단 게이트' 박근혜 정권 운명 가르나?
  • 이흥섭 기자
  • 승인 2016.09.22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사건 실체 밝히기 위해 끝까지 간다

[시사브리핑 이흥섭 기자]청와대가 최대의 악재를 만났다. 최태민 목사 다섯째 딸로 박근혜 대통령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최순실(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던 정윤회씨의 전처)이 미르, K스포츠재단과 관련한 권력형 비리가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사건의 중대성은 청와대가 이번 사건을 덮으려 한 정황이 속속 드러나면서다. 게다가 청와대는 이석수 특감이 지난 7월 우병우 민정수석 비리 의혹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들 두 개의 재단을 같이 조사 한 것으로 드러났고, 이 과정에서 청와대는 이번 사건의 중요성을 감안해 의도적으로 사건을 축소하거나 덮으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22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이 공개한 사진

무려 800억원에 가까운 돈을 두 재단을 설립하는 과정에서 전경련 소속 19개 재벌기업들이 두말 없이 출연한 것은 권력 핵심이 깊숙이 개입하지 않으면 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이번 사건은 박근혜 정권의 도덕성을 뿌리째 흔들 수 있는 대형 악재로 보는 것이다. 게다가 이번 사건이 전두환 전 대통령이 집권 당시 만들었던 '일해재단'과 유사하다는 것이 정치권의 시각이다. 바로 박근혜 정권의 명운이 달린 매우 중차대한 사건으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며 사건의 파장은 더욱 커지고 있다. 

하지만 불거진 의혹에 대해 당사자격인 청와대가 명확히 해명해야 하지만 여전히 부인으로 일관하면서 사건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커져가는 양상을 띠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이번 사건을 끝까지 파헤치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 국민들의 시선은 모두 이번 사건으로 쏠리고 있다.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는 22일 오전 열린 정책조정회의 모두발언에서 “미르, K스포츠재단에 관련된 권력형 비리를 아무리 파도파도 의혹이 해소되지 않는다.”며 “기업의 목을 비틀어서 강제로 모금하게 했던 정경유착의 역사를 극복하기 위해서 수없이 법을 바꾸고 세상을 바꿨다”고 지적하고 “정치권이 대기업들의 돈을 뜯어먹고 살던 시절이 독재시절의 부정부패로 민주화가 돼서 이런 일이 사라졌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어떻게 박근혜 정권 들어서서 이런 일이 부활됐는지 참으로 한심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근혜 대통령의 측근으로 최태민 목사의 다섯째 딸인 최순실의 노른자위 땅인 강남에 소유 하고 있는 부동산과 최순실의 자택과 박근혜 대통령의 자택 그리고 미르, K스포츠재단 사무실이 인접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는 이어 재단에 출연금을 기부한 것으로 알려진 기업들이 하나 같이 “자발적으로 돈을 냈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에 대해 “그것이 다 장세동이 하던 말이다. 어느 기업이 자발적으로 수백억씩 돈을 낸단 말인가. 모금과정에 누가 어떤 방식으로 개입해서 목을 비틀었는지 비리를 밝혀내지 않는다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바로 설 수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게다가 두 재단을 설립하는 과정에서 기업들에게 일정액을 할당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과거 권력형 비리의 양태를 그대로 답습한 정황도 드러난다. 우 원내대표는 “모금 액수를 보니 대기업별로 과거 전두환, 노태우 대통령 시절처럼 기업별로 퍼센테이지를 정해서 모금을 했다. 자발적으로 자기 기업의 퍼센테이지를 정했다는 말인가. 누가 어떤 방식으로 관여했고, 대기업은 내고 싶지 않은 돈을 왜 냈는지가 이 사건의 본질”이라며 “안종범 수석은 본인이 안했다고 하는데 그럼 누가 했나? 이 문제를 정권차원에서 밝히지 않는다면 나라 바로세우기 차원에서 국회가 반드시 파헤치겠다. 이 재단은 왜 만들었는지, 누구를 위해서 만들었는지,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에 대해서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미르. K스포츠재단 게이트의 실체를 밝히겠다는 의지를 강력히 밝혔다.

이어 발언에 나선 윤호중 의원(정책위의장)도 “이런 재단, 저런 재단 많이 들어봤지만 이번 같은 재단은 처음이다.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을 두고 하는 말이다. 제가 기획재정부로부터 입수한 자료를 분석해보니 기획재정부로부터 설립 후 두 달 밖에 안 된 두 재단이 각각 지정기부금 단체로 승인을 받았다”며 두 재단 설립 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보통 지정기부금 단체로 승인을 받으려면 최근 2년간의 결산실적이 자료로 제출돼야 하는데 설립한지 불과 미르재단은 58일 만에, K스포츠재단은 78일 만에 승인받고 대기업들로부터 기부금을 받았고, 지정기부금 단체로 승인받기 위해서 기재부에 제출한 자료를 보니 기가 찰 노릇이다. 두 재단의 보통 재산내역이 판박이같이 똑같다. 노트북 2개 210만원, 장식장 3개 30만원, 전화기 10대 100만원 어떻게 이런 것까지 똑같을 수 있나. 임대차 보증금과 현금자산을 빼고 에어컨 값까지 한 대 50만원씩으로 베껴도 이렇게 베끼는 경우가 어디 있는가”라고 혀를 찼다.

윤 의원은 또, “K스포츠재단은 설립당시에 정관을 만들어놓고 한 달 만에 지정기부금 단체 신청을 위해 정관을 바꾸기까지 했다. 설립당시 정관이 잘못됐기 때문에 바꿨을 것”이라며 “청와대는 부당한 정치공세라며 해명할 가치조차 없다고 잡아떼고 있다. 새누리당은 더 이상 권력실세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방패막이 역할 하는 것을 그만두기 바란다. 우리 당의 증인채택 요구에 협조해주시기 바란다”며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따라서 이번 사태와 관련해 청와대는 사건을 덮으려고 거짓말로 일관하지 말고 제기된 사안에 대해 보다 명확히 밝혀야 한다. 사건을 축소 은폐하기 위해 거짓으로 일관할 경우 박근혜 정권의 말로는 매우 불행해 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22일)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제한 자리에서 이번 사태를 의식해 “비상 시국에 난무하는 비방과 확인되지 않은 폭로성 발언들은 우리 사회를 뒤흔들고 혼란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며  “국민들의 단결과 정치권의 합심으로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지 않으면 복합적인 현재의 위기를 극복해 나가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해 이번 사건을 야당의 정치 공세로 규정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