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30 (토)
정부, 문화예술인 9,473명의 블랙리스트 작성해 논란
정부, 문화예술인 9,473명의 블랙리스트 작성해 논란
  • 안태식 기자
  • 승인 2016.10.13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참사 등 각종 사회적 이슈에 적극 참여 했다는 이유로 불이익
[시사브리핑 안태식 기자]박근혜 정부의 최대 권력형 비리로 기록될 가능성이 있는 미르-K스포츠재단과 관련해 국회 교문위 국정감사에서 연일 이들 두 재단의 문제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정부가 지난해 문화예술계에서 검열해야 할 9,473명의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는 의혹이 새롭게 제기됐다.

이 블랙리스트는 그동안 존재 여부에 대한 소문만 무성했으나 이번에 구체적으로 명단까지 작성해 관리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정부의 입장과 눈에 나면 돈줄과 밥줄을 끊겠다는 것이다. 특히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13일 브리핑을 통해 “이 정부의 생래적 습성이라지만,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문화예술계를 통제하려는 시도는 그야말로 구시대적인 악습”이라고 맹공을 퍼부었다.

박근혜 정부는 이른바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이라는 케치플레이즈를 내걸고 엄청난 규모의 에산을 투입하면서 가지 문화에 대한 중대성을 강조해 왔었다. 그러나 이에 반해 한 쪽에서는 권력을 비판하고 기득권을 풍자하는 것은 문화예술 본연의 기능이자 문화예술인들의 창작의 자유를 막으려는 시도를 끊임없이 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들 명단에는 야당의 유력 대선 주자인 명문재인 후보와 박원순 후보의 지지선언을 했다는 이유와 세월호 시국선언에 동참했다는 이유로 이름이 올랐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는 형국이다.

더민주는 “정부는 여기에 이름을 올려진 문화계 인사들에게 지원금 포기를 종용했고, 지원작 선정에서 탈락시키는 참으로 치졸하다”며 “말도 안 되는 이유로 대중가요를 금지곡으로 지정했던 유신시대가 떠오른다”고 비난하고 ‘박근혜 정부는 틈만 나면 문화융성을 외쳤지만, 문화융성에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융합벨트를 만들거나 대통령이 공연장을 찾는 것이 아니라 문화예술계의 다양한 목소리에 재갈을 물리려는 시도부터 포기해야 한다“고 일침을 놓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