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4:24 (금)
민노당, 언론노조, MBC본부 "정권퇴진 투쟁"나서
민노당, 언론노조, MBC본부 "정권퇴진 투쟁"나서
  • 이흥섭 기자
  • 승인 2009.03.26 14:46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촛불에 대한 치졸한 보복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경고
▲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
YTN노종면 노조위원장 구속에 이어 MBC-PD수첩 이춘근 PD체포
민노당, 언론노조, MBC본부 "정권퇴진 투쟁"나서

[시사브리핑/이흥섭 기자]경찰이 YTN 노종면 노조위원장의 구속에 이어 이춘근 MBC 전 <PD수첩> PD를 체포한 것과 관련, MBC 시사교양 PD 25명이 전면 제작거부에 들어가는 한편, 정치권과 언론계가 언론탄압 비상결의대회를 갖는 등 이명박 정부와 전면전 양상으로 발전하고 있다.

장형원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민주언론실천위원회 편성제작부문 간사를 비롯해 PD 30여명은 이날 긴급총회를 열어 이춘근 PD가 풀려날 때까지 제작 거부를 결의 하고, 서초경찰서를 방문해 항의 집회를 열고 있다.

특히 언론노조 MBC본부 성명을 통해 이번 사태를 권력의 야만적인 폭거이자 민주주의에 대한 정권의 부정이라고 규정한다하고 "권력의 시녀로도 모자라 역사의 추악한 배신자로 낙인찍히기를 자처한 검찰은 반드시 역사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민주주의에 대한 유린이 횡횡하는 사회에서 우리가 갈 길은 단 하나"라며 "MBC 조합원 2200명 모두가 잡혀가는 날이 오더라도 우리는 재갈을 물리려는 이 정권에 맞서 언론 자유를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며 결사항전 의지를 밝혔다.

한편 민노당은 이날 오후 결의문을 통해 “기자를 구속하고, PD를 연행하는 일련의 언론탄압은 우리사회가 야만의 사회로 돌아갔다는 명백한 증거로 잃어버린 10년에 대한 이명박 정권의 정치보복은 10년 만에 기자를 구속하고, PD를 강제연행 하는 만행으로 현실화되고 있다”며 “MBC 광우병 보도에 대한 검찰의 강제수사 착수는 촛불 보복의 완결편”이라고 맹공을 퍼부었다.

민노당은 이어 “파업을 앞두고 노종면 YTN 노조위원장을 구속한 것은 노동자의 정당한 파업의 권리를 박탈하는 반노동적인 폭거이고, 더욱이 증거인멸 및 도주의 우려 때문에 구속을 결정한 법원의 구속사유는 252일간 공정방송 수호 투쟁을 벌여온 YTN 노조에 대한 참을 수 없는 모독”이라며 “정권과 한통속이 된 검찰과 경찰에 의해 공적여론을 전달하는 방송은 사망선고를 받아 언론의 자유와 노동3권이 유린되면서 헌법에 보장된 민주주의 가치는 무너져 죽어가는 언론을 살리고, 촛불에 대한 치졸한 보복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고 경고 했다.

민노당은 또, “이 대통령은 국민의 뜻을 대변해 온 공정방송에 대해 전쟁을 선포해 한줌의 권력을 지키기 위해 낙하산을 내세우고, 검찰과 경찰을 동원해 공정방송을 무릎 꿇리려 하고 있다.”며 “민노당은 이명박 독재에 대항하기 위해 제정당 및 언론시민사회단체와 함께 방송민주화운동에 돌입하고, 이명박 정권 퇴진운동의 포문을 여는 제2의 민주화항쟁으로 비화될 것임을 확신한다”며 강력 대응 방침을 밝히고 나서 이명박 정부의 반민주적 대 언론 정책의 기조가 변하지 않는 다면 강력한 저항에 부딪칠 것으로 보인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성명 전문]

어떤 핍박에도 양심 언론은 끝내 독재 정권을 궤멸할 것이다

이제 이명박 정권은 끝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전국을 가득 메운 촛불시민들을 폭력과 억압으로 짓누르더니 이제는 언론인을 감옥에 들이고 있다. 지난 주말부터 이명박 정권과 공안당국이 자행한 파렴치한 강제연행, 불법 감금, 불법 구속이 마침내 <MBC PD수첩> 제작자인 이춘근 PD로 이어졌다. 언론인의 강제연행과 구금은 독재정권의 본질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폭압적 상황이다. 이명박 정권이 언론자유를 외치는 존엄한 투쟁을 잠재우려는 얄팍한 속셈에서 YTN 노종면, 조승호,현덕수,임장혁을 포박하고 어젯밤에는 MBC 이춘근 PD를 감옥에 가둔 것은 것은 한마디로 숨통이 조여오는 한국의 민주주의 현실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라 할 것이다.

어느 나라의 독립선언서에 이런 구절이 있다. “정부가 피통치자의 권리를 온전히 보장하지 못한다면 피통치자는 정부를 바꿀 권한을 갖는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 정부를 선택하고 바꿀 권한을 갖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 이하 언론노조)은 분명히 밝힌다. 언론을 탄압하고 민주주의를 말살하는 정권과 우리는 함께 할 수 없다. 투표용지가 국민의 모든 권리를 박탈할 수 없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 전체 민중을 위해 복무할 정부를 선택할 천부적 권리가 있고 이제 그 권리를 찾아 나갈 것이다.

우리 언론인은 독재의 서슬퍼런 억압과 폭압에 하나둘 잡혀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잡혀가지 않고 살아남아 동지의 뜻을 펼치지 못한 채 부조리한 현실에 갇혀 있음을 더 책망하고 괴로워할 뿐이다. YTN 조합원이 4백명의 노종면을 자처했듯이 MBC 2천여 조합원이 이춘근이 되겠다고 나설 것이고 1만 2천 조합원이 노종면, 이춘근이 되고자 과감히 현업을 박차고 거리로 나올 것이다. 가둘테면 가두고 구속하려면 구속하라. 만 2천 언론노동자 곁에는 4천만 민중이 든든히 버티고 있고 우리를 지지하고 있다. 이명박 정권이 독재를 이어가려면 경찰을 4천만으로 늘리던지 4천만 민중을 전부 수감할 감옥부터 새로지어야 할 것이다.

곤봉과 방패, 연행과 구속이 이명박 정권의 유일한 카드이다. 한날 한시도 무장한 경찰이 없다면, 헌법을 유린한 공안당국이 없다면 지탱할 수 없는 정권이 바로 이명박 정권이다. 애초 폭압이 두려웠다면 싸움의 깃발을 들지도 않았다. 우리가 진실로 두려워하는 것은 진실을 눈감는 것이었기에 카메라를 들고 기사를 쓰고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위정자의 허위의식과 겁박을 민중에게 그대로 전달하는 것을 두려워할 뿐이다. 언론노조는 절대 물러서지 않을 것이다. 이제 우리가 할일은 오로지 정당하지 않은 권력을 궤멸하고 민중을 위한 참된 민주정부를 세우는 것임을 공개적으로 선포한다.

2009년 2월26일 전국언론노동조합

[다음은 MBC본부 성명 전문]
역사가 검찰을 심판할 것이다

'대한민국에 치욕의 역사가 전개됐다. 검찰은 YTN 노종면 위원장 구속에 이어 PD수첩 제작진까지 긴급 체포함으로써 언론사에 길이 남을 언론탄압을 자행했다. 비판보도에 재갈을 물리는 것도 모자라 80년대 공안 정국에서나 있었던 공권력을 동원한 언론탄압을 서슴지 않는 정권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정권은 그렇게 두려운가? 일요일에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던 기자를 잡아들이고, 굶주린 하이에나처럼 방송국 앞을 서성이다 문밖에 나선 PD를 낚아채야할 만큼 그렇게 다급한가? 그나마 공정성을 앞세워 비판 언론을 탄압하려던 양의 탈도 갑갑하다며 벗어던질 만큼 탐욕스럽게 집어 삼켜야 할 것들이 많은가?

우리는 이번 사태가 권력의 야만적인 폭거이자 민주주의에 대한 정권의 부정이라고 규정한다. 권력의 시녀로도 모자라 역사의 추악한 배신자로 낙인찍히기를 자처한 검찰은 반드시 역사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정권은 독재 정권의 망령에서 벗어나 언론 탄압을 즉각 중단하고 비판의 소리에 겸허히 귀 기울여라. 언론을 장악해 비판을 막겠다는 것은 정권의 수명을 스스로 재촉하는 일임을 잊지 말아라.

입을 막으면 글로 쓰겠다. 귀를 막으면 가슴으로 듣겠다. 민주주의에 대한 유린이 횡횡하는 사회에서 우리가 갈 길은 단 하나다. MBC 조합원 2200명 모두가 잡혀가는 날이 오더라도 우리는 재갈을 물리려는 이 정권에 맞서 언론 자유를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다.

2009년 3월 26일전국언론노동조합 문화방송본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Gundoskqd 2010-06-01 00:06:01
[URL=http://jzsqxsxa.com]cfsfb cvcpc[/URL]

Gundosodq 2010-06-01 00:05:49
[URL=http://vhjxfozo.com]rzqfr mrqwq[/URL] [URL=http://wilwlpgu.com]fylbo moyem[/URL] [URL=http://nirgxdpo.com]bhhpw klraz[/URL] [URL=http://arduwilh.com]nabxw zkqwd[/URL] [URL=http://smsolucl.com]boabw rjsul[/URL]



Gundosuzn 2010-06-01 00:05:13
Aloha!tgtc! http://bhjinpuu.com gyrep ihfyf http://iivuoeae.com jxdll uilij http://wvxfipmb.com yxjtl ltabt http://kcdeplvj.com xqgqz buksu http://yveavzpt.com gzkkg ydrn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