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4:24 (금)
민주당, 현상황 '비상시국'규정해 강력 대응 방침
민주당, 현상황 '비상시국'규정해 강력 대응 방침
  • 김기래 기자
  • 승인 2009.03.27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도 시국이면 비상시국으로 규정하지 않을 수 없다.”
▲ 민주당 정세균 대표와 원혜영 원내대표가 확대간부회의를 주제하고 있다.
민주당이 이명박 정권하에서 최근 벌어지고 있는 YTN노조위원장의 구속과 지난해 촛불집회와 관련 MBC-PD수첩의 담당 PD들에 대한 체포 등 비민주적 상황들이 연이어 터지자 지금의 상황을 ‘비상시국’으로 규정하고‘ 민주주의 지키고 견제와 균형의 기본원리가 작동할 수 있도록 모든 가능한 방법을 검토할 것임을 밝혀둔다며 강력 대응 방침을 세웠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27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조종이 올려퍼지고 있다.”며 “얼마 전 이명박 정권이 재보선을 겨냥해서 표적수사하고, 공안정국 만들고 사정칼날 휘두른다고 말한바 있다.”며 이같이 덧붙였다.

정 대표는 “여당 중진의원이 소환된다는 보도 있는데, 지난 일주일 내내 여당의원에 대해서 한마디 얘기가 없었으나 이광재, 서갑원 의원에 대해서는 피의사실을 계속 유포하고, 아예 중개방송으로 사건을 확대재생산했다”며 “이정도 시국이면 비상시국으로 규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재 우리가 맞닥뜨린 상황은 단순히 이정권이 재보선에 승리하기 위해 표적사정을 하고 공안정국 만들고 야당 탄압하는 수준을 훨씬 뛰어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민주주의 기본원리는 견제와 균형인데, 이명박 정권 1년을 돌아보면 민주주의 기본원리 부정하고, 견제세력의 씨를 말리고, 국정 균형추를 무력화시키려는 하고 있으며, 야당탄압은 물론 언론을 탄압하고 시민사회를 억누르고 네티즌의 인권을 탄압하고 있다.”며 목청을 높였다.

정 대표는 또, “민주주의 파괴하려는 정권과 협력할 것인지 아니면 민주주의 파괴 음모에 맞서 철저하게 싸울 것인지 결정할 시점이 지금이라고 판단한다.”며 “비판세력에 대한 무자비한 탄압을 중단하지 않으면 결국 국민의 거센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민주당은 현재 진행되고 있고 있는 민주주의 파괴 음모는 제1야당이 절대 좌시할 수 없는 중대한 국면으로 판단하고, 모든 노력을 총동원해서 민주주의 지키고 견제와 균형의 기본원리가 작동할 수 있도록 모든 가능한 방법을 검토할 것임을 밝혀둔다.“경고성 메시지를 보냈다.

한편 정 대표는 이날 이광재 의원의 정계 은퇴 시사 관련 발언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이명박 정권이 민주주의를 완전히 파괴하려고 하는데, 이광재 의원은 우리당의 중요한 전력의 일부다. 우리는 이광재 의원의 전력상실 원치 않는다.”

“그리고 이정권의 표적사정, 공안탄압의 희생물이 되는 것도 원치 않는다. 그래서 이광재 의원과 더 많은 논의 통해 어떻게든 문제를 명명백백히 밝히고 이광재 의원의 힘을 민주주주 지키는데 동참하는데 써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혀 지도부 차원에서 이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막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