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4:24 (금)
KBS 새노조 "이정현 의원 기소는 사필귀정"
KBS 새노조 "이정현 의원 기소는 사필귀정"
  • 조규상 기자
  • 승인 2017.12.20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환영 전 KBS사장 기소하지 않은 것은 아쉬움 표명
[시사브리핑 조규상 기자]검찰이 지난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보도와 관련 공영방송 KBS 김시곤 보도국장에게 세월호 관련 기사를 내지 말 것을 요구한 무소속 이정현의원을 방송편성의 자유와 독립을 심대히 위반한 혐의를 들어 기소했다.

검찰에 의해 기소된 이정현 의원은 박근혜 정권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으로 근무할 당시 세월호와 관련한 보도가 방송되지 않게 해달라고 김 국장에게 압력을 넣은 바 있다.
▲ KBS새노조 조합원들이 비리이사 퇴진을 촉구하며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출처:KBS새노조 홈페이지)

이와 관련해 108일째 고대영 사장 사퇴를 촉구하며 제작거부에 나선 KBS새노조는 19일 성명을 내고 “늦게라도 이정현 전 수석의 방송법 위반 범죄에 대한 단죄가 시작된 것을 환영한다.”면 “하지만 함께 고발된 길환영 전 KBS 사장을 기소에서 제외한 것은 여전히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정현 전 수석의 세월호 보도 외압을 공영방송 KBS에 보장된 편성의 자유와 독립을 짓밟은 폭거로 규정하고 지난 5월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당시 이정현의원은 KBS김시곤 국장에게 직접 전화해 “뉴스 편집에서 빼 달라”, “다시 녹음해서 만들어 달라”는 등 고압적 자세로 김 국장을 협박했었다.

한편 KBS새노조는 이날 “공영방송 KBS를 황폐화시킨 이명박 박근혜 정권 방송장악 9년간, 청와대와 국정원이 개입해 방송 편성에 개입한 사실들이 각종 문건 등을 통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이정현 전 수석에 대한 기소는 방송법을 어기고 방송 편성의 자유와 독립을 짓밟은 자들을 처벌하는 살아있는 기준이자 엄중한 교훈이 되어야 마땅하다.”고 지적하고 “사법부는 이번 이정현 전 수석에 대한 재판 과정을 통해 방송법이 정한 방송 편성과 독립의 자유 침해를 엄벌함으로써 언론 자유를 아무렇지도 않게 짓밟은 이들에게 경종을 울릴 것을 희망한다.”며 강력한 처벌을 촉구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