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3:28 (일)
난타와 함께하는 문화공연- 부산박물관 3월 문화가 있는 날
난타와 함께하는 문화공연- 부산박물관 3월 문화가 있는 날
  • 방영수 기자
  • 승인 2018.03.27 2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박물관 3월‘문화가 있는 날‘ 맞이 무형문화재 및 난타와 함께하는 문화공연 개최

[부산/시사브리핑 방영수 기자]부산박물관(관장 이원복)은 3월 28일 오후 5시에 가온예술단을 초청하여   음악회와 더불어 이번 달 큐레이터와의 역사나들이로 가야사 복원의 시작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날 공연은 가신(家神)인 성주신에게 비는 굿인 성주굿으로 시작한다.

‘성조굿’이라고도 하며, 대개 마을 굿이나 개인집 재수 굿의 한 제차로서 행해지며 가족의 액을 제거하고 재수가 좋아지기를 비는 재수발원이 목적이다.

상량식을 할 때에도 성주굿을 하는데 성주굿의 내용은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두 번째 무대에서는 리듬, 비트, 상황만으로 구성된 뮤지컬 퍼포먼스인 난타(찬조출연)를 선보인다.

세 번째 무대는 설장고 가락이 진행되는데, 설장고는 농악의 판 굿에서 장구잽이가 혼자 나와 멋진 발림을 하며 가지가지 장구가락으로 솜씨를 보이는 놀이이다.

네 번째로 꽹과리·장구·북·징의 네 가지 악기 놀이인 사물(四物)놀이, 마지막으로 걸립패와 남사당패가 연행하던 음악과 놀이의 종합예술인  판 굿이 진행될 예정이다.

큐레이터와의 역사나들이는 ‘가야와 부산-가야사 복원의 시작’을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박물관의 ‘문화가 있는 날’ 행사는 무료로 진행되며 사전접수 없이 참여 가능하며 3월 28일 오후5시에 부산박물관 대강당에서 연주 공연을 관람한 뒤 오후6시부터 부산박물관 부산관에서 진행되는 ‘큐레이터와의 역사나들이’에 참가하면 된다.

부산박물관 관계자는 “‘문화가 있는 날’이 많은 사람들이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관심 있는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