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4:24 (금)
광주서 촛불집회 현장 경찰과 대학생 대치
광주서 촛불집회 현장 경찰과 대학생 대치
  • 조수연 기자
  • 승인 2010.05.31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 1시간가량 대치, “폭력경찰 물러가라”의 함성 거리를 메워
민주주의의 성지 광주에서 촛불을 들었다는 이유로 경찰이 광주시 동구 충장로 1가 우체국 앞에 대학생들과 경찰이 대치하는 어이없는 상황이 발생했다.

21세기광주전남대학생연합 속속 학생 30여명은 어제 새벽3시 서울에서 연행된 오주성 전 광전대련의 연행을 규탄, 국가보안법 철폐와 보안수사대 해체 등을 요구하며 시내에서 선전전을 마치고 오후 7시경 삼복서점 앞에서 천안함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열 예정이었다.

▲ 경찰이 에워싼 가운데 21세기 광주전남대학생연합 소속 학생들이 ‘천안함’ 진상규명과 구속된 오주정 전남대학교 전 총학생회장의 석방을 요구하며 집회를 하고 있다. ⓒ안병현

하지만 경찰은 공권력 투입을 단행했으며 우체국 앞에서 약 1시간가량 대치했다. 이들은 대치 과정에서 ‘폭력경찰 물러가라!’는 구호를 외치며 시민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대치 과정에서 경찰 100여명이 학생들을 에워싸며 진압을 시도하려 했고, 학생들은 “이곳이 5.18이 일어난 장소이다. 어찌 경찰이 이러한 만행을 저지를 수 있단 말인가”라며 공권력에 대항했고, 또 학생들은 “이명박 정부가 언론탄압을 실시해 광주에서 이런 일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단 한명의 기자가 취재를 오지 않는다”라며 탄식했다.

학생들은 재간은 뛰어났다. “광주시민여러분 기자들이 오지 않으니 여러분들이 기자가 되어 주십시오. 지금 휴대전화를 꺼내서 사진을 찍고 동영상을 찍어서 ‘트위터’나 ‘블로그’에 올려 주십시오”라며 호소하자 지나가던 고등학생들과 시민들은 저마다 휴대전화를 꺼내어 사진과 동영상을 찍었다.

또 학생들은 잊지 않고 천안함 사건에 대해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천안함 사고의 왜곡은 광주시민은 다 알고 있다. 바보가 아닌 이상 천안함이 어찌 그리 수심이 얕은 곳 까지 갈수 있단 말인가”라며 “티오디(TOD) 영상을 봤는데 버블제트가 없었다. 정부의 거짓말이다. 이를 지방선거에 악용하고 있다. 반드시 투표해서 이명박 정부 심판하자. 한나라당 찍지 말자. ‘한’자가 들어간 당은 무조건 찍지 말자!”며 6.2지방선거 참여를 호소했다.

버블제트 어뢰로 침몰할 경우 그 충격과 압력 파에 의해 승조원들은 골절상이나 타박상, 열창, 고막파괴, 물고기 떼죽음 등의 현상이 발생하며 이번 천안함 침몰의 경우는 생존자 58명중 중상자 8명이 요추, 늑골, 우쇄골, 경추부위에 골절상을 입었고, 기타 인원들은 타박상 등으로 치료를 받았다.

한편 대치 상황에 진풍경이 발생하기도 했다. 학생 30여명은 우체국 계단 앞에서 경찰병력에 포위당하고 경찰 뒤에는 시민들이 경찰을 포위하듯 에워 쌓으며, 한 시민은 사다리 까지 동원해 대치과정을 휴대전화 동영상을 촬영하기도 했다.

▲ 경찰이 점점 집회중인 학생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안병현

약 1시간가량 대치 후 학생들은 대오를 풀고 광주시내 곳곳을 돌며 “이명박은 퇴진하라!”, “천안함 진상규명”등의 구호를 외치며 시민들에게 호소했다.

대치 상황이 끝나자 일부 시민들은 “수고했다”며 박수를 쳐 주기도 했다. 최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김현웅, 오주성 전남대학교 전 총학생회장들의 잇따른 구속과 함께, 김유리 현 전남대학교 총학생회장(현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 의장)에 대한 출석요구서(기자회견에서 사회와 발언을 했다는 이유)가 날아들어 무리한 ‘공안탄압’이라는 지적이 흘러나오고 있다.

헌법재판소에서는 야간 옥외집회를 금지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조항에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렸다. 일각에서는 “야간집회 금지는 통행금지를 부활시키는 것과 같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는 지적과 함께 “야간이라는 이유로 전면 금지한다면 집회에 대한 제한을 넘어 허가제에 해당하여 또 위헌성을 띄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지난달에 전남대학교 학내에서 불법 연행된 김현웅 전 전남대학교 총학생회장은 지방선거 하루 전인 1일 1차 공판이 시작되며 이정성 전남대학교 부총학생회장은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이를 악용하고 학생탄압을 위한 공안몰이”라고 주장했다. 

- Copyrights ⓒ네티즌과 함께하는 중앙통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광주.전남.부산.서울 실시간 뉴스 및 동영상제공>

사회부/안병현 부장 gosongan@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